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702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의외군요, ^^; MAUI 앱을 만들고 <MediaElement />가 당연히 있을 줄 알고 타이핑을 했더니 인텔리센스에 뜨지 않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그래도 잘 소개된 글이 나옵니다.

Play Audio and Video in .NET MAUI apps with the new MediaElemen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MediaEl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

글에 따라 패키지 참조를 추가한 후,

//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
// .NET Core/5+: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 이 글에서는 .NET 8을 기준으로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Project>

MauiProgram.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추가하고,

us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using CommunityToolkit.Maui.Core;
using CommunityToolkit.Maui;

namespace TestApp;
public static class MauiProgram
{
    public static MauiApp CreateMauiApp()
    {
        var builder = MauiApp.CreateBuilder();
        builder
            .UseMauiApp<App>()
            .UseMauiCommunityToolkitCore()
            .Use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ConfigureFonts(fonts =>
            {
                fonts.AddFont("OpenSans-Regular.ttf", "OpenSansRegular");
                fonts.AddFont("OpenSans-Semibold.ttf", "OpenSansSemibold");
            });

#if DEBUG
        builder.Logging.AddDebug();
#endif

        return builder.Build();
    }
}

테스트를 위해 xaml에 mp4 파일을 가리키는 Source 속성을 채워 MediaElement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ScrollView>
        <VerticalStackLayout
            Padding="30,0"
            Spacing="25">

            <toolkit:MediaElement
                x:Name="MediaElement"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VerticalStackLayout>
    </ScrollView>

</ContentPage>

실행하면 BigBuckBunny.mp4 파일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실행하면 MediaElement 영역이 적절한 height를 잡아 영상이 재생되는 반면, (물리 기기든 가상 머신이든) 안드로이드로 배포하게 되면 마치 영상이 재생 안 되는 것처럼 MediaElement 영역의 height가 0인 상태로 나옵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XAML Element들의 레이아웃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지지 않는 듯합니다. 즉,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단순히 Grid 컨테이너 등으로 바꿔 (또는 MediaElement의 Height를 고정 설정하는 식으로) 영역 자체를 미리 확보해 두면 해당 영역에 mp4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 />
            <RowDefinition Height="40" />
        </Grid.RowDefinitions>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Button Grid.Row="1"
                x:Name="btnPlay"
                Text="Play" 
                SemanticProperties.Hint="Click to play"
                Clicked="OnPlayClicked"
                HorizontalOptions="Fill" />
    </Grid>

</ContentPag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빌드 시 만약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Microsoft.Maui.Controls from 8.0.14 to 8.0.7.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3.1.1 -> Microsoft.Maui.Controls (>= 8.0.14)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Microsoft.Maui.Controls (>= 8.0.7)

메시지에 나온 대로 8.0.14 버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MauiVersion>8.0.14</Maui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아마도 CommunityToolkit 관련 구성요소들이 MAUI 버전에 의존적인 듯한데, 9.0.0 버전의 CommunityToolkit은 8.0.7 버전의 MAUI와는 호환이 안 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18정성태11/15/20245243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4910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5371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4794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5277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5013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5245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4835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5374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5250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5240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4982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4885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4722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5352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5305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5681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5480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6305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4891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5490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5482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5364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162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5261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123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