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705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의외군요, ^^; MAUI 앱을 만들고 <MediaElement />가 당연히 있을 줄 알고 타이핑을 했더니 인텔리센스에 뜨지 않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그래도 잘 소개된 글이 나옵니다.

Play Audio and Video in .NET MAUI apps with the new MediaElemen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MediaEl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

글에 따라 패키지 참조를 추가한 후,

//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
// .NET Core/5+: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 이 글에서는 .NET 8을 기준으로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Project>

MauiProgram.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추가하고,

us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using CommunityToolkit.Maui.Core;
using CommunityToolkit.Maui;

namespace TestApp;
public static class MauiProgram
{
    public static MauiApp CreateMauiApp()
    {
        var builder = MauiApp.CreateBuilder();
        builder
            .UseMauiApp<App>()
            .UseMauiCommunityToolkitCore()
            .Use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ConfigureFonts(fonts =>
            {
                fonts.AddFont("OpenSans-Regular.ttf", "OpenSansRegular");
                fonts.AddFont("OpenSans-Semibold.ttf", "OpenSansSemibold");
            });

#if DEBUG
        builder.Logging.AddDebug();
#endif

        return builder.Build();
    }
}

테스트를 위해 xaml에 mp4 파일을 가리키는 Source 속성을 채워 MediaElement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ScrollView>
        <VerticalStackLayout
            Padding="30,0"
            Spacing="25">

            <toolkit:MediaElement
                x:Name="MediaElement"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VerticalStackLayout>
    </ScrollView>

</ContentPage>

실행하면 BigBuckBunny.mp4 파일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실행하면 MediaElement 영역이 적절한 height를 잡아 영상이 재생되는 반면, (물리 기기든 가상 머신이든) 안드로이드로 배포하게 되면 마치 영상이 재생 안 되는 것처럼 MediaElement 영역의 height가 0인 상태로 나옵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XAML Element들의 레이아웃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지지 않는 듯합니다. 즉,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단순히 Grid 컨테이너 등으로 바꿔 (또는 MediaElement의 Height를 고정 설정하는 식으로) 영역 자체를 미리 확보해 두면 해당 영역에 mp4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 />
            <RowDefinition Height="40" />
        </Grid.RowDefinitions>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Button Grid.Row="1"
                x:Name="btnPlay"
                Text="Play" 
                SemanticProperties.Hint="Click to play"
                Clicked="OnPlayClicked"
                HorizontalOptions="Fill" />
    </Grid>

</ContentPag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빌드 시 만약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Microsoft.Maui.Controls from 8.0.14 to 8.0.7.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3.1.1 -> Microsoft.Maui.Controls (>= 8.0.14)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Microsoft.Maui.Controls (>= 8.0.7)

메시지에 나온 대로 8.0.14 버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MauiVersion>8.0.14</Maui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아마도 CommunityToolkit 관련 구성요소들이 MAUI 버전에 의존적인 듯한데, 9.0.0 버전의 CommunityToolkit은 8.0.7 버전의 MAUI와는 호환이 안 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68정성태10/15/20245365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4757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4539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5246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5612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4971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4994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4903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5437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6350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5562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5498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5608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5995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5561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3753정성태10/4/20245577Linux: 81. Linux - PATH 환경변수의 적용 규칙
13752정성태10/2/20246256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6]파일 다운로드1
13751정성태10/2/20245387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13750정성태10/1/20245279C/C++: 175. C++ - WinMain/wWinMain 호출 전의 CRT 초기화 단계
13749정성태9/30/20245520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48정성태9/29/20245730닷넷: 2301. C# - BigInteger 타입이 byte 배열로 직렬화하는 방식
13747정성태9/28/20245568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746정성태9/28/20245671오류 유형: 924. Python - LocalProtocolError("Illegal header value ...")
13745정성태9/28/20245534Linux: 80.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lldb)
13744정성태9/27/20245961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파일 다운로드1
13743정성태9/26/20246404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