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04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지난 MAUI 예제에서는,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https로 외부 mp4 파일을 지정해 재생을 했는데요, 만약 mp4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아래의 사이트에 있는 mp4 파일을 다운로드해,

Sample MP4 files download
; https://file-examples.com/index.php/sample-video-files/sample-mp4-files/

닷넷 csproj의 전통적인 방식대로 CopyToOutputDirectory 설정을 통해 빌드 시 mp4 파일을 패키지 자체에 담아서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None Includ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ink="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직관적으로, 이 파일을 재생하려면 단순히 이렇게 파일명만 Source에 설정하고 싶겠지만,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이런 상태로 실행해 보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 예외: The parameter is incorrect. The specified 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is not an absolute path, and relative paths are not permitted.

대충, Store App 당시의 경험으로 ms-appx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 동작은 합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ms-appx:///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반면 Android에서는 ms-appx 프로토콜을 이해할 수 없어 MalformedURL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생략]...
Caused by: com.google.android.exoplayer2.upstream.HttpDataSource$HttpDataSourceException: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unknown protocol: ms-appx




이에 대해서는 공식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MediaElement - Play local media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tabs=windows#play-local-media

그러니까, 이런 경우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파일을 MAUI 프로젝트의 /Resources/Raw 디렉터리에 포함시키면 빌드 시 Android apk 배포 패키지의 /assets 디렉터리에 자동으로 배치가 됩니다.

그다음,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한 유형이니까 "embed://"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이 Source에 지정하면,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실행 시 정상적으로 로딩이 됩니다. 위의 동작을 코드로도 할 수 있는데, embed 유형이니까 MediaSource.FromResource를 호출하면 됩니다.

// embed에는 MediaSource.FromResource 사용
Resourc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Re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예상할 수 있겠지만, XAML에서 Source 속성에 문자열을 설정하면 Type Converter가 관여해 자동으로 ResourceMediaSource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embed 외에 기기의 파일 시스템 경로를 지원하는 filesystem 프로토콜도 있는데요, 가령 윈도우를 대상으로 한 MAUI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system://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코드로는 이렇게 지정합니다.

// filesystem에는 MediaSource.FromFile 사용
Fil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하지만 MAUI의 특성상 대부분 Android와 같은 폰 환경을 목표로 개발할 테니, XAML에 "filesystem" 프로토콜을 직접 지정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고 플랫폼 환경에 따른 코드를 사용하는 식으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if ANDROID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elif WINDOWS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endi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 파일 크기 축소를 위해 폰트 및 mp4 예제 파일은 제거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약간 의문이 남는 점이 있어 기록으로 남깁니다. ^^ 우선, 문서에 보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LaunchMode, ResizeableActivity 속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using Android.App;
using Android.Content.PM;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LaunchMode = LaunchMode.SingleTask, ResizeableActivity = true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

하지만, 딱히 저 옵션에 따라 변화는 없었습니다. (혹시 이력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다른 하나는, 테스트를 하다 보면 Source가 지정된 상황에서 ShouldAutoPlay=True여도 자동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버그일 테니 나중에 고쳐질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뭔가 우회로를 찾아야 합니다.

그나마 적당해 보이는 MediaOpened 이벤트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Opened="OnMediaOpened"
        />

private void 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ediaPlayer.Play(); // 예외 발생: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

아쉽게도 Media 파일만 준비되었을 뿐 아직 내부 컨트롤은 준비가 안 된 듯, 이 시점에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HResult=0x8001010E
  Message=
  Source=WinRT.Runtime
  StackTrace:
   at WinRT.ExceptionHelpers.<ThrowExceptionForHR>g__Throw|39_0(Int32 hr)
   at ABI.Microsoft.UI.Xaml.Controls.IMediaPlayerElementMethods.get_MediaPlayer(IObjectReference _obj)
   at Microsoft.UI.Xaml.Controls.MediaPlayerElement.get_MediaPlayer()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tform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Handlers.MediaElementHandler.MapPlayRequested(MediaElementHandler handler, MediaElement mediaElement,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2.<>c__DisplayClass6_0.<Add>b__0(IElementHandler h, IElement v, Object o)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Core(String key, 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String property, Object args)
   at Microsoft.Maui.Handlers.ElementHandler.Invoke(String command, Object args)
   at 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Play()
   at MauiApp1.MainPage.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in C:\temp\MauiApp1\MauiApp1\MainPage.xaml.cs:line 25
   at System.RuntimeMethodHandle.InvokeMethod(Object target, Void** arguments, Signature sig, Boolean isConstructor)
   at System.Reflection.MethodBaseInvoker.InvokeDirectByRefWithFewArgs(Object obj, Span`1 copyOfArgs, BindingFlags invokeAttr)

그다음 후보로 Loaded 이벤트를 선택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oaded="OnMediaLoaded"
        />

private void OnMedia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mediaPlayer.CurrentState != CommunityToolkit.Maui.Core.Primitives.MediaElementState.Playing)
    {
        mediaPlayer.Play();
    }
}

일단은 잘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07정성태12/18/201724235.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644.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668.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929.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32534.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37176.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26106.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8975.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7611.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7815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20415.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42795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8628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8262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22834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11392정성태12/7/201718072개발 환경 구성: 341. openSUSE에 닷넷 코어 설치
11391정성태12/7/201720930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1]
11390정성태12/7/201729586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6]
11389정성태12/7/201718258오류 유형: 440.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11388정성태12/6/201721897개발 환경 구성: 338. WSL 또는 Ubuntu에 닷넷 코어 설치 [3]
11387정성태12/6/201722254오류 유형: 439. 이벤트 로그 - Data Sharing Service 서비스의 %%3239247874 오류 메시지
11386정성태12/5/201717825오류 유형: 438. Hyper-V - '...' failed to add device 'Virtual CD/DVD Disk'
11385정성태12/5/201730935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16]파일 다운로드1
11384정성태12/5/201720230오류 유형: 437. Visual C++ - Cannot open include file: 'SDKDDKVer.h'
11383정성태12/4/201723319디버깅 기술: 110. 비동기 코드 실행 중 예외로 인한 ASP.NET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 [1]
11382정성태12/4/201721895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