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02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지난 MAUI 예제에서는,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https로 외부 mp4 파일을 지정해 재생을 했는데요, 만약 mp4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아래의 사이트에 있는 mp4 파일을 다운로드해,

Sample MP4 files download
; https://file-examples.com/index.php/sample-video-files/sample-mp4-files/

닷넷 csproj의 전통적인 방식대로 CopyToOutputDirectory 설정을 통해 빌드 시 mp4 파일을 패키지 자체에 담아서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None Includ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ink="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직관적으로, 이 파일을 재생하려면 단순히 이렇게 파일명만 Source에 설정하고 싶겠지만,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이런 상태로 실행해 보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 예외: The parameter is incorrect. The specified 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is not an absolute path, and relative paths are not permitted.

대충, Store App 당시의 경험으로 ms-appx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 동작은 합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ms-appx:///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반면 Android에서는 ms-appx 프로토콜을 이해할 수 없어 MalformedURL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생략]...
Caused by: com.google.android.exoplayer2.upstream.HttpDataSource$HttpDataSourceException: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unknown protocol: ms-appx




이에 대해서는 공식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MediaElement - Play local media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tabs=windows#play-local-media

그러니까, 이런 경우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파일을 MAUI 프로젝트의 /Resources/Raw 디렉터리에 포함시키면 빌드 시 Android apk 배포 패키지의 /assets 디렉터리에 자동으로 배치가 됩니다.

그다음,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한 유형이니까 "embed://"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이 Source에 지정하면,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실행 시 정상적으로 로딩이 됩니다. 위의 동작을 코드로도 할 수 있는데, embed 유형이니까 MediaSource.FromResource를 호출하면 됩니다.

// embed에는 MediaSource.FromResource 사용
Resourc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Re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예상할 수 있겠지만, XAML에서 Source 속성에 문자열을 설정하면 Type Converter가 관여해 자동으로 ResourceMediaSource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embed 외에 기기의 파일 시스템 경로를 지원하는 filesystem 프로토콜도 있는데요, 가령 윈도우를 대상으로 한 MAUI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system://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코드로는 이렇게 지정합니다.

// filesystem에는 MediaSource.FromFile 사용
Fil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하지만 MAUI의 특성상 대부분 Android와 같은 폰 환경을 목표로 개발할 테니, XAML에 "filesystem" 프로토콜을 직접 지정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고 플랫폼 환경에 따른 코드를 사용하는 식으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if ANDROID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elif WINDOWS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endi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 파일 크기 축소를 위해 폰트 및 mp4 예제 파일은 제거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약간 의문이 남는 점이 있어 기록으로 남깁니다. ^^ 우선, 문서에 보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LaunchMode, ResizeableActivity 속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using Android.App;
using Android.Content.PM;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LaunchMode = LaunchMode.SingleTask, ResizeableActivity = true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

하지만, 딱히 저 옵션에 따라 변화는 없었습니다. (혹시 이력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다른 하나는, 테스트를 하다 보면 Source가 지정된 상황에서 ShouldAutoPlay=True여도 자동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버그일 테니 나중에 고쳐질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뭔가 우회로를 찾아야 합니다.

그나마 적당해 보이는 MediaOpened 이벤트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Opened="OnMediaOpened"
        />

private void 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ediaPlayer.Play(); // 예외 발생: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

아쉽게도 Media 파일만 준비되었을 뿐 아직 내부 컨트롤은 준비가 안 된 듯, 이 시점에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HResult=0x8001010E
  Message=
  Source=WinRT.Runtime
  StackTrace:
   at WinRT.ExceptionHelpers.<ThrowExceptionForHR>g__Throw|39_0(Int32 hr)
   at ABI.Microsoft.UI.Xaml.Controls.IMediaPlayerElementMethods.get_MediaPlayer(IObjectReference _obj)
   at Microsoft.UI.Xaml.Controls.MediaPlayerElement.get_MediaPlayer()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tform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Handlers.MediaElementHandler.MapPlayRequested(MediaElementHandler handler, MediaElement mediaElement,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2.<>c__DisplayClass6_0.<Add>b__0(IElementHandler h, IElement v, Object o)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Core(String key, 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String property, Object args)
   at Microsoft.Maui.Handlers.ElementHandler.Invoke(String command, Object args)
   at 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Play()
   at MauiApp1.MainPage.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in C:\temp\MauiApp1\MauiApp1\MainPage.xaml.cs:line 25
   at System.RuntimeMethodHandle.InvokeMethod(Object target, Void** arguments, Signature sig, Boolean isConstructor)
   at System.Reflection.MethodBaseInvoker.InvokeDirectByRefWithFewArgs(Object obj, Span`1 copyOfArgs, BindingFlags invokeAttr)

그다음 후보로 Loaded 이벤트를 선택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oaded="OnMediaLoaded"
        />

private void OnMedia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mediaPlayer.CurrentState != CommunityToolkit.Maui.Core.Primitives.MediaElementState.Playing)
    {
        mediaPlayer.Play();
    }
}

일단은 잘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