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12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adb.exe를 이용해 Android 기기에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Visual Studio의 "Tools" / "Android" / "Android Adb Command Prompt..."를 선택해 대략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C:\temp> which adb.exe
/c/Program Files (x86)/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adb.exe

C:\temp> adb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0 MB/s (13 bytes in 0.000s)

위와 같이 전송했으면, 에뮬레이터에서 Files 앱을 실행해 "/Download" 디렉터리에 test.txt 파일이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개 이상의 에뮬레이터, 또는 1개의 에뮬레이터와 1개의 실 기기가 연결돼 있다면 adb는 어디에 파일 업로드를 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없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adb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adb: error: failed to get feature set: more than one device/emulator

이런 경우 장치를 열거한 후,

C:\temp> adb devices
List of devices attached
T3AB101GPZY     device
emulator-5554   device

대상 ID에 해당하는 장치를 선택하는 옵션을 곁들여 push를 하면 됩니다.

C:\temp> adb -s emulator-5554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0 MB/s (13 bytes in 0.000s)

참고로, 단순히 그 대상이 /Download 디렉터리에 복사하는 경우라면 더 편한 방법이 있는데요, 윈도우 탐색기에서 에뮬레이터 위로 드래그&드롭 동작을 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은 기기의 공용 저장소에 업로드하는 경우이고, (제한적으로) App 고유의 영역에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MAUI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tring appPath = this.FilesDir?.AbsolutePath ?? "";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

FilesDir.AbsolutePath로 구한 경로, 즉 "/data/user/0/{package_name}/files"에 업로드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요,

C:\temp> adb push test.txt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adb: error: stat failed when trying to push to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Permission denied

C:\temp> adb shell
emu64xa:/ $ cd /data
emu64xa:/data $ cd /data
emu64xa:/data $ ls
ls: .: Permission denied

기본적으로는 저렇게 권한 오류가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adb 명령어를 받아서 실행해 주는 Android 측, 예를 들어 Emulator에 설치된 adbd 데몬이 루트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해 보면, 루트 권한을 얻는 다양한 루팅 방법들이 나오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해킹 등의 목적이 아닌, 단순히 우리처럼 ^^ MAUI 개발 용도라면 썩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런 경우 아무리 github에 올려둔 repo가 있다고 해도 내부 바이너리 생성까지 빌드할 수 있도록 공개하지는 않았으므로 신뢰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결국 물리 기기의 루팅 방법은 포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서라면 혹시 에뮬레이터는 그래도 안전하게 루트 권한을 얻는 방법을 허용하지 않았을까... 해서 검색했더니 아래의 글이 나옵니다. ^^

#SQLite 사용시 root권한 획득 adbd cannot run as root in production builds Error
; https://mrdevelop.tistory.com/entry/SQLite-사용시-root권한-획득-adbd-cannot-run-as-root-in-production-builds-Error

그러니까, Nexus 6 에뮬레이터를 "Goole Play Store"가 아닌 "Google APIs" 방식으로 생성하면 루트 권한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렇게 생성한 에뮬레이터를 띄우면, 이후에는 개별 앱 공간에 파일 업로드가 자유롭게 됩니다.

C:\temp> adb push test.txt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1 MB/s (13 bytes in 0.000s)

확인은 shell 접속으로 가능합니다.

C:\temp> adb shell

emu64xa:/ # ls /data/data/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profileInstalled  test.txt




위의 방법을 알았으니 지난 MAUI 예제에서 작성한 아래의 코드를 mp4 파일을 App 내에서 코드로 미리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실습할 수 있습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즉, 이렇게 복사해 준 후 테스트하면 되는 것입니다. ^^

adb pus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그건 그렇고, 왜? Android Studio의 "Device Explorer"에서는 Nexus 에뮬레이터와 상관없이 개별 App 디렉터리로 파일 접근이 잘 되는 것일까요?

검색해 보니, 디버그 모드로 빌드한 패키지에 한해 접근할 수 있는 "run-as" 명령어가 있습니다.

c:\temp> adb shell

emu64xa:/ $ run-as com.companyname.simpleplayer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 $ ls
cache  code_cache  files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 $ cd files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ls
profileInstalled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echo $USER
u0_a161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exit
emu64xa:/ $ echo $USER
shell

Android Studio도 다른 패키지들의 경우에는 "run-as: package not debuggable: com.breel.wallpapers18"라고 뜨는 것을 보니 아마도 저 명령어를 이용하는 듯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80정성태8/24/201719968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1326.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9817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20963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4809.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4170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20838.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2314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6123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20025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2227.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2362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2391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6068.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6205.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4119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5519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20832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9416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1856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20342.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903.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20212.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849.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1755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4276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