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 https://www.sysnet.pe.kr/2/0/910

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 https://www.sysnet.pe.kr/2/0/915

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 https://www.sysnet.pe.kr/2/0/918

Windows: 59. Hyper-V Internal 네트워크 VM의 인터넷 접속
; https://www.sysnet.pe.kr/2/0/1335

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9

Windows: 174.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47

개발 환경 구성: 517. Hyper-V Internal 네트워크에 NAT을 이용한 인터넷 연결 제공
; https://www.sysnet.pe.kr/2/0/12352

개발 환경 구성: 522.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4

개발 환경 구성: 656. Internal Network 유형의 스위치로 공유한 Hyper-V의 VM과 호스트가 통신이 안 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199

개발 환경 구성: 660.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230

개발 환경 구성: 665.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56

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0

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 https://www.sysnet.pe.kr/2/0/13647

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58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지난번에 테스트한 글을,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4

아래의 글을 읽은 김에 한 번 더 해봤습니다. ^^

Allowing Windows Subsystem for Linux to communicate with Hyper-V VMs
; https://automatingops.com/allowing-windows-subsystem-for-linux-to-communicate-with-hyper-v-vms




Hyper-V를 호스팅하는 경우 WSL과 "Default Switch" 간의 네트워크는 분리돼 있습니다.

// Windows 호스팅 서버 (Hyper-V)에서 ipconfig 실행 결과

Ethernet adapter vEthernet (Default Switch):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Link-local IPv6 Address . . . . . : fe80::c52e:bcaf:7ccb:3114%36
   IPv4 Address. . . . . . . . . . . : 172.23.240.1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40.0
   Default Gateway . . . . . . . . . :

Ethernet adapter vEthernet (WSL (Hyper-V firewall)):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Link-local IPv6 Address . . . . . : fe80::ace:43c2:3a85:56b5%62
   IPv4 Address. . . . . . . . . . . : 172.18.208.1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40.0
   Default Gateway . . . . . . . . . :

// WSL 2 Ubuntu 20.04 인스턴스에서 ifconfig 실행 결과

eth0: flags=4163  mtu 1500
        inet 172.18.214.61  netmask 255.255.240.0  broadcast 172.18.223.255
        ...[생략]...

// Hyper-V VM에 설치된 윈도우 VM에서 ipconfig 실행 결과 (Default Switch에 연결된 경우)

Ethernet adapter 이더넷 3: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mshome.net
   Link-local IPv6 Address . . . . . : fe80::c2d7:20ff:31bf:6e94%4
   IPv4 Address. . . . . . . . . . . : 172.23.240.28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40.0
   Default Gateway . . . . . . . . . : 172.23.240.1

따라서 호스트 측에서는 WSL 2와 VM 모두에 ping이 잘 동작합니다.

ping 172.18.214.61  // Host -> WSL 2: OK
ping 172.23.240.28  // Host -> VM: OK

반면, WSL 2와 VM 간의 ping은 모두 동작하지 않는데요, 이유는 기본적으로 중계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S C:\temp> Get-NetIPInterface | where { $_.InterfaceAlias -eq 'vEthernet (WSL (Hyper-V firewall))' } | Select-Object ifIndex,InterfaceAlias,ConnectionState,Forwarding

ifIndex InterfaceAlias                     ConnectionState Forwarding
------- --------------                     --------------- ----------
     62 vEthernet (WSL (Hyper-V firewall))       Connected   Disabled // IPv6
     62 vEthernet (WSL (Hyper-V firewall))       Connected   Disabled // IPv4


PS C:\temp> Get-NetIPInterface | where { $_.InterfaceAlias -eq 'vEthernet (Default Switch)' } | Select-Object ifIndex,InterfaceAlias,ConnectionState,Forwarding

ifIndex InterfaceAlias             ConnectionState Forwarding
------- --------------             --------------- ----------
     36 vEthernet (Default Switch)       Connected   Disabled // IPv6
     36 vEthernet (Default Switch)       Connected   Disabled // IPv4

저렇게 Forwarding 설정이 꺼져 있는데요, 따라서 그걸 켜주면,

Get-NetIPInterface | where { $_.InterfaceAlias -eq 'vEthernet (WSL (Hyper-V firewall))' } | Set-NetIPInterface -Forwarding Enabled -Verbose

Get-NetIPInterface | where { $_.InterfaceAlias -eq 'vEthernet (Default Switch)' } | Set-NetIPInterface -Forwarding Enabled -Verbose

이후 서로 간에 ping이 잘 동작합니다.

ping 172.23.240.28  // WSL 2 -> VM: OK
ping 172.18.214.61  // VM -> WSL 2: OK

재미있는 건, 이러한 양방향 Forwarding은 "Default Switch"에 대해서만 가능하고, "Internal Network" 유형에 대해서는 약간 다른 동작을 합니다.

[VM 측이 Internal Network 유형인 경우]
VM -> WSL 2: Failed (Forwarding 설정 여부와 무관)
WSL 2 -> VM: OK (Forwarding 설정 여부와 무관)

지난 글을 쓸 때까지만 해도 WSL 2에서 (Internal Network에 속한) VM으로 불가능했던 것으로 아는데, 아마도 WSL 2 패치 과정에서 현재는 지원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그 반대로 VM에서 WSL 2 인스턴스로는 ping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ping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TCP/UDP 통신이라면 호스팅을 경유한 포트 포워딩으로 해결할 수 있을 텐데요, 단지 ping의 경우 ICMP 프로토콜이므로 포트가 없어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더 첨언하자면, 원래 ping을 위한 echo 요청은,

Windows 7/2008에서 ping을 위한 echo 요청 열기
; https://www.sysnet.pe.kr/2/0/780

Windows Defender Firewall with Advanced Security에서 "File and Printer Sharing" 범주의 ICMPv4-In, ICMPv6-In 규칙으로 제어합니다.

File and Printer Sharing (Echo Request - ICMPv4-In)
File and Printer Sharing (Echo Request - ICMPv6-In)

하지만, WSL 2 인스턴스에서 ("Default Switch"로 연결된) Hyper-V VM으로 ping을 하는 경우에는 저 규칙으로 열리지 않고 대신 "Virtual Machine Monitoring" 범주의 항목으로 열어야 합니다.

Virtual Machine Monitoring (Echo Request - ICMPv4-In)
Virtual Machine Monitoring (Echo Request - ICMPv6-In)

여기서 더 재미있는 것은, ("Default Switch"가 아닌) "Internal Network" 유형에 속한 VM인 경우에는 다시 "File and Printer Sharing" 범주의 ICMPv4-In, ICMPv6-In 규칙으로 열어야 WSL 2 인스턴스에서 ping이 됩니다. 마치,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VM으로 ping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01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08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35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9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07.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98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79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5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27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6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0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87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2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1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2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2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3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0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4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3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