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1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03

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3704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dotnet-dump ps" 명령어는 현재 시스템에 실행 중인 닷넷 프로세스를 열거합니다.

C:\temp> dotnet-dump ps
 5604  ConsoleApp5  ase\netcoreapp3.0\win-x64\publish\ConsoleApp5.exe  ase\netcoreapp3.0\win-x64\publish\ConsoleApp5.exe

그런데, 어떻게 찾는 걸까요? ^^ 방법을 알기 위해 dotnet-dump 도구의 github repo를 보면,

dotnet/diagnostics
; https://github.com/dotnet/diagnostics

GetPublishedProcesses 메서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diagnostics/src/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DiagnosticsClient/DiagnosticsClient.cs
// ; https://github.com/dotnet/diagnostics/blob/main/src/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DiagnosticsClient/DiagnosticsClient.cs

public static IEnumerable GetPublishedProcesses()
{
    // ...[생략: GetAllPublishedProcesses 로컬 함수]...

    try
    {
        string[] files = Directory.GetFiles(PidIpcEndpoint.IpcRootPath);
        return GetAllPublishedProcesses(files).Distinct();
    }
    catch (UnauthorizedAccessException ex)
    {
        if (PidIpcEndpoint.IpcRootPath.StartsWith(@"\\.\pipe"))
        {
            throw new DiagnosticsClientException($"Enumerating {PidIpcEndpoint.IpcRootPath} is not authorized", ex);
        }
        else
        {
            throw;
        }
    }
}}

위의 코드에서, 윈도우 환경인 경우 PidIpcEndpoint.IpcRootPath 값은 @"\\.\pipe"입니다. 그러니까, 시스템에 열려 있는 파이프 자원을 모두 열거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간단하게 이 출력 결과를 "Command Prompt"에서 dir 명령어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c:\temp> dir \\.\pipe\\
 Volume in drive \\.\pipe is NamedPipe

 Directory of \\.\pipe

1601-01-01  오전 09:00                 3 InitShutdown
1601-01-01  오전 09:00                 5 lsass
1601-01-01  오전 09:00                 3 ntsvcs
1601-01-01  오전 09:00                 1 Winsock2\CatalogChangeListener-5f8-0
1601-01-01  오전 09:00                 1 Winsock2\CatalogChangeListener-70c-0
1601-01-01  오전 09:00                 3 epmapper
1601-01-01  오전 09:00                 1 Winsock2\CatalogChangeListener-55c-0
1601-01-01  오전 09:00                 1 Winsock2\CatalogChangeListener-73c-0
...[생략]...

보는 바와 같이 파이프 자원의 이름이 함께 출력됩니다. 이 중에서 닷넷 프로세스가 열어놓은 자원을 구분하는 방법은 파이프 이름을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dotnet-dump는 정규 표현식을 이용하는데요,

public static string DiagnosticsPortPattern { get; } =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dotnet-diagnostic-(\d+)$" : @"^dotnet-diagnostic-(\d+)-(\d+)-socket$";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윈도우 - 파이프 이름]
$"dotnet-diagnostic-{pid}"

[리눅스/MAC - Unix Domain 소켓 파일 이름]
$"dotnet-diagnostic-dsrouter-{pid}-*-socket"

위의 원칙을 적용하면 dir 명령어로도 닷넷 프로세스가 열어 놓은 파이프를 찾을 수 있습니다.

c:\temp> dir \\.\pipe\\ | findstr dotnet-diagnostic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5348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51504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15192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66636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27928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18296
1601-01-01  오전 09:00                 1 dotnet-diagnostic-26864
...[생략]...

그럼 이야기는 끝난 것 같군요. ^^ "dotnet-diagnostic-" 이후의 숫자는 Process ID이므로 해당 프로세스를 열어 이름과 경로를 알아내면 dotnet-dump ps 명령어와 동일한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눅스/MAC의 경우는 어떨까요? 단지 Pipe가 아닌 Unix Domain 소켓을 사용하는 차이를 빼고는 방식은 거의 같습니다.

public static string IpcRootPath { get; } =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pipe\" : Path.GetTempPath();

string[] files = Directory.GetFiles(PidIpcEndpoint.IpcRootPath); // IpcRootPath == "/tmp" (기본값)
return GetAllPublishedProcesses(files).Distinct();

결국 임시 디렉터리에 소켓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tmp" 디렉터리에 "dotnet-diagnostic-dsrouter-{pid}-*-socket" 이름의 파일을 열거해 프로세스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이런 과정을 조사하다 지난번에 겪었던 오류에 대한 원인을 알게 됐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ServerNotAvailableException: Unable to connect to Process
; https://www.sysnet.pe.kr/2/0/13674

위의 메시지를 발생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은데요,

// .\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DiagnosticsIpc\IpcTransport.cs

public static string GetDefaultAddress(int pid)
{
    try
    {
        Process process = Process.GetProcessById(pid);
    }
    catch (ArgumentException)
    {
        throw new ServerNotAvailableException($"Process {pid} is not running.");
    }
    catch (InvalidOperationException)
    {
        throw new ServerNotAvailableException($"Process {pid} seems to be elevated.");
    }

    if (!TryGetDefaultAddress(pid, out string defaultAddress))
    {
        string msg = $"Unable to connect to Process {pid}.";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msg += $" Please verify that {IpcRootPath} is writable by the current user. "
                + "If the target process has environment variable TMPDIR set, please set TMPDIR to the same directory. "
                + "Please see https://aka.ms/dotnet-diagnostics-port for more information";
        }
        throw new ServerNotAvailableException(msg);
    }

    return defaultAddress;
}

private static bool TryGetDefaultAddress(int pid, out string defaultAddress)
{
    defaultAddress = null;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 ...[생략]...
    }
    else
    {
        try
        {
            defaultAddress = Directory.GetFiles(IpcRootPath, $"dotnet-diagnostic-{pid}-*-socket") // Try best match.
                .OrderByDescending(f => new FileInfo(f).LastWriteTime)
                .FirstOrDefault();

            // ...[생략]...
        }
        catch { }
    }

    return !string.IsNullOrEmpty(defaultAddress);
}

정확히 저 오류 메시지와 일치합니다. 그러니까, WriteDump를 호출하는 시점에 대상 닷넷 프로세스는 로딩이 완료돼 Process.GetProcessById 코드까지는 성공한 것입니다. 하지만, /tmp 디렉터리에 아직 $"dotnet-diagnostic-{pid}-*-socket" 형식의 이름을 갖는 Unix Domain 소켓 파일을 생성하지 못한 시점이었고, 결국, sleep 명령어로 지연시켜 대상 프로세스의 닷넷 런타임이 해당 소켓 파일을 생성할 때까지 대기하는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혹은 그 파일이 생성될 때까지 polling 하거나!)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1정성태8/14/2018268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4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192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08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34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647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74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60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87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41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07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08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41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67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31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72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0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87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7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5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3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8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5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07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74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64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