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13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python 2에서는 zip과 itertools.izip이 있고, 3에서는 izip이 zip으로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tuple을 언어에 내장하다 보니 사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s = [1, 2, 3];
t = ["One", "Two", "Three"];

for x, y in zip(s, t):
    print str(x) + ": " + y

C#이라면 .NET 4.0부터 확장 메소드로 Enumerable.Zip이 있습니다.

Enumerable.Zip<TFirst, TSecond, TResult> Metho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linq.enumerable.zip

가끔 C# 질문글에 보면 foreach로 2개의 목록을 어떻게 열람할 수 있느냐는 것이 나오는데요. 즉 다음과 같은 식의 기능을 원하는 것입니다.

int[] numbers = { 1, 2, 3 };
string[] words = { "one", "two", "three" };

foreach (int n in numbers)
foreach (string txt in words)
{
    Console.WriteLine(n + ":" + txt);
}

물론, 위의 코드는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답변은 그냥 for 문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인데, 아쉽게도 그건 배열에 한해서 적용될 뿐 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경우에는 쓸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런 경우에 파이썬처럼 다음과 같이 Tuple과 함께 Zip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int[] numbers = { 1, 2, 3 };
string[] words = { "one", "two", "three" };

var numbersAndWords = numbers.Zip(words,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foreach (var item in numbersAndWords)
    Console.WriteLine(item.Item1 + ", " + item.Item2);

참고로, numbers와 words의 배열 수가 다르면 작은 크기에 맞춰서 numbersAndWords의 수가 정해집니다.




그다음, 파이썬에는 __enter__, __exit__ 기능을 활용한 with 문 기능이 있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책(Programming Insight 파이썬 완벽 가이드)에서는 이 기능의 예제로 "값 변경에 대한 트랜잭션 구현"을 제시하고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ValueTransaction(object):
    def __init__(self, firstValue):
        self.orgValue = firstValue
    def __enter__(self):
        self.copyValue = self.orgValue
    def __exit__(self, exctype, value, tb):
        if exctype is not None:
            self.orgValue = self.copyValue
    def setValue(self, newValue):
        self.orgValue = newValue

a = ValueTransaction(6)

try:
    with a:
        a.setValue(5)
        # raise RuntimeError("exception occurred!")  // 예외를 발생시키면 값은 6
except RuntimeError:
    pass

print a.orgValue

이 기능을 C#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요? 넵. using과 IDisposable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ValueTransaction : IDisposable
{
    int? _orgValue;
    int? _copyValue;

    public int? Value { get { return _orgValue.Value; } }

    public ValueTransaction(int initValue)
    {
        _orgValue = initValue;
    }

    public void SetValue(int newValue)
    {
        _copyValue = newValue;
    }

    public void Dispose()
    {
        int exceptionCode = Marshal.GetExceptionCode();
        if (exceptionCode == 0)
        {
            if (_copyValue.HasValue == true)
            {
                _orgValue = _copyValue;
            }
        }
    }
}

ValueTransaction a = new ValueTransaction(6);

try
{
    using (a)
    {
        a.SetValue(5);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 예외가 발생하면 6
    }
}
catch (Exception) { }

Console.WriteLine(a.Value);

어쨌든, 확실히 C# 측의 코드가 길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 (Java는 C#의 using 문과 같은 기능이 7부터 제공된다고 합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담고 있는 솔루션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10-31 08시45분
[IOKLO] 와 Zip이란게 있었군요.. 저런 경우 많았는데 편하게 쓸수 있을것 같네요ㅎ Zip하는 부분은 numbers.Zip(words, Tuple.Create) 으로 더 간단하게 쓸 수 있을거 같아요
[guest]
2012-10-31 12시39분
IOKLO 님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new보다는 단순하게 Tuple.Create가 더 명쾌한 표현이 되겠군요. ^^ (본문에 반영했습니다.)
정성태
2012-11-01 12시59분
[ryujh] using 문 바깥에 초기화 하길래 참조오류 생각을 했는데

멤버가 값형식이고 dispose 할 필요없으니

대신 예외처리 시 using 블럭 벗어날때 dispose 호출하도록 트랜잭션을 구현한 것이군요.

도움많이되었습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0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2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1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6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2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