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1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python 2에서는 zip과 itertools.izip이 있고, 3에서는 izip이 zip으로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tuple을 언어에 내장하다 보니 사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s = [1, 2, 3];
t = ["One", "Two", "Three"];

for x, y in zip(s, t):
    print str(x) + ": " + y

C#이라면 .NET 4.0부터 확장 메소드로 Enumerable.Zip이 있습니다.

Enumerable.Zip<TFirst, TSecond, TResult> Metho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linq.enumerable.zip

가끔 C# 질문글에 보면 foreach로 2개의 목록을 어떻게 열람할 수 있느냐는 것이 나오는데요. 즉 다음과 같은 식의 기능을 원하는 것입니다.

int[] numbers = { 1, 2, 3 };
string[] words = { "one", "two", "three" };

foreach (int n in numbers)
foreach (string txt in words)
{
    Console.WriteLine(n + ":" + txt);
}

물론, 위의 코드는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답변은 그냥 for 문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인데, 아쉽게도 그건 배열에 한해서 적용될 뿐 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경우에는 쓸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런 경우에 파이썬처럼 다음과 같이 Tuple과 함께 Zip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int[] numbers = { 1, 2, 3 };
string[] words = { "one", "two", "three" };

var numbersAndWords = numbers.Zip(words,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foreach (var item in numbersAndWords)
    Console.WriteLine(item.Item1 + ", " + item.Item2);

참고로, numbers와 words의 배열 수가 다르면 작은 크기에 맞춰서 numbersAndWords의 수가 정해집니다.




그다음, 파이썬에는 __enter__, __exit__ 기능을 활용한 with 문 기능이 있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책(Programming Insight 파이썬 완벽 가이드)에서는 이 기능의 예제로 "값 변경에 대한 트랜잭션 구현"을 제시하고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ValueTransaction(object):
    def __init__(self, firstValue):
        self.orgValue = firstValue
    def __enter__(self):
        self.copyValue = self.orgValue
    def __exit__(self, exctype, value, tb):
        if exctype is not None:
            self.orgValue = self.copyValue
    def setValue(self, newValue):
        self.orgValue = newValue

a = ValueTransaction(6)

try:
    with a:
        a.setValue(5)
        # raise RuntimeError("exception occurred!")  // 예외를 발생시키면 값은 6
except RuntimeError:
    pass

print a.orgValue

이 기능을 C#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요? 넵. using과 IDisposable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ValueTransaction : IDisposable
{
    int? _orgValue;
    int? _copyValue;

    public int? Value { get { return _orgValue.Value; } }

    public ValueTransaction(int initValue)
    {
        _orgValue = initValue;
    }

    public void SetValue(int newValue)
    {
        _copyValue = newValue;
    }

    public void Dispose()
    {
        int exceptionCode = Marshal.GetExceptionCode();
        if (exceptionCode == 0)
        {
            if (_copyValue.HasValue == true)
            {
                _orgValue = _copyValue;
            }
        }
    }
}

ValueTransaction a = new ValueTransaction(6);

try
{
    using (a)
    {
        a.SetValue(5);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 예외가 발생하면 6
    }
}
catch (Exception) { }

Console.WriteLine(a.Value);

어쨌든, 확실히 C# 측의 코드가 길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 (Java는 C#의 using 문과 같은 기능이 7부터 제공된다고 합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담고 있는 솔루션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10-31 08시45분
[IOKLO] 와 Zip이란게 있었군요.. 저런 경우 많았는데 편하게 쓸수 있을것 같네요ㅎ Zip하는 부분은 numbers.Zip(words, Tuple.Create) 으로 더 간단하게 쓸 수 있을거 같아요
[guest]
2012-10-31 12시39분
IOKLO 님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new보다는 단순하게 Tuple.Create가 더 명쾌한 표현이 되겠군요. ^^ (본문에 반영했습니다.)
정성태
2012-11-01 12시59분
[ryujh] using 문 바깥에 초기화 하길래 참조오류 생각을 했는데

멤버가 값형식이고 dispose 할 필요없으니

대신 예외처리 시 using 블럭 벗어날때 dispose 호출하도록 트랜잭션을 구현한 것이군요.

도움많이되었습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