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 https://www.sysnet.pe.kr/2/0/265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314

디버깅 기술: 27. Windbg - Local Kernel Debug 모드
; https://www.sysnet.pe.kr/2/0/934

디버깅 기술: 29. Windbg - Hyper-V 윈도우 7 원격 디버깅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38

Windows: 57. 새로 추가된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 및 PowerShell 3.0
; https://www.sysnet.pe.kr/2/0/1259

디버깅 기술: 62. windbg - 사용자 모드 원격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602

디버깅 기술: 192. Windbg - Hyper-V VM으로 이더넷 원격 디버깅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43

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5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Hyper-V에 띄운 VM(이름: win10en)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다음과 같이 COM 포트를 pipe로 연결하고,

[Debugger 호스트 측에서 실행]

// Generation 2 VM 유형인 경우, 설정 창이 없으므로 명령행에서 설정

PS C:\temp> Set-VMComPort -VMName win10en -Path \\.\pipe\com1 -Number 1

WinDbg를 실행해 커널 디버깅 모드로 연결 대기를 해둡니다.

[Debugger 호스트 측에서 실행]

c:\temp>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dbg" -Q -k "com:port=\\.\pipe\com1,baud=115200,pipe,reconnect"

그다음, VM 측에서는 호스트 측에서 실행해 둔 WinDbg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Debuggee VM 측에서 실행]

c:\temp> bcdedit /debug on 

// COM 1 포트로 연결한 경우
c:\temp> bcdedit /dbgsettings SERIAL DEBUGPORT:1 BAUDRATE:115200 

// 이후, 재시작 (재부팅 시에 자동으로 호스트 측 Windbg에 연결됨)
c:\temp> shutdown -r -t 0

// 디버그 원격 연결 해제하려는 경우, 
// bcdedit /dbgsettings LOCAL

저런 식으로 커널 디버깅을 하게 되었을 때 사용자의 응용 프로그램 문맥으로 들어가,

// ConsoleApplication1.exe 사용자 프로그램 문맥으로 변경

7: kd>  !process 0 0 ConsoleApplication1.exe
PROCESS ffffde87aabe1080
    SessionId: 1  Cid: 04bc    Peb: 26efd4d000  ParentCid: 0b70
    DirBase: 1ab333000  ObjectTable: ffff900e9e55bac0  HandleCount:  46.
    Image: ConsoleApplication1.exe

4: kd>  .process /i ffffde87aabe1080
You need to continue execution (press 'g' <enter>) for the context
to be switched. When the debugger breaks in again, you will be in
the new process context.

4: kd> g
Break instruction exception - code 80000003 (first chance)
nt!DbgBreakPointWithStatus:
fffff806`2a81f130 cc              int     3

BP를 걸려고 해도 풀이가 안 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실제로 BP가 걸리지 않습니다.

4: kd> bp ConsoleApplication1!FuncInThread1
Bp expression 'ConsoleApplication1!FuncInThread1' could not be resolved, adding deferred bp

4: kd> g
// BP에 해당하는 코드가 실행돼도 멈추지 않음

이런 경우, 모듈 목록을 조사해 보면 사용자 측 모듈이 아닌, 커널 측 모듈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kd> lm o
start             end                 module name
fffff806`83400000 fffff806`84447000   nt         (pdb symbols)          e:\symbols\ntkrnlmp.pdb\F2F2E6BC961003D3115AD38C4A9FB42E1\ntkrnlmp.pdb
fffff806`a9060000 fffff806`a907d000   WdNisDrv   (deferred)             
fffff806`a9510000 fffff806`a9537000   WinSetupMon   (deferred)             
fffff806`a9780000 fffff806`a978f000   wimmount   (deferred)             
fffff806`a98e0000 fffff806`a98f0000   terminpt   (deferred)          

따라서, 이게 가능하려면 응용 프로그램 측 모듈의 심벌 파일을 명시적으로 로드해야 합니다.

// .reload (Reload Modu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cmds/-reload--reload-module-#parameters

4: kd> .reload /user

이후, 다시 BP를 걸어보면 이름 풀이가 되고 BP에서의 실행 역시 잘 멈추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