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 https://www.sysnet.pe.kr/2/0/265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314

디버깅 기술: 27. Windbg - Local Kernel Debug 모드
; https://www.sysnet.pe.kr/2/0/934

디버깅 기술: 29. Windbg - Hyper-V 윈도우 7 원격 디버깅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38

Windows: 57. 새로 추가된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 및 PowerShell 3.0
; https://www.sysnet.pe.kr/2/0/1259

디버깅 기술: 62. windbg - 사용자 모드 원격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602

디버깅 기술: 192. Windbg - Hyper-V VM으로 이더넷 원격 디버깅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43

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5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Hyper-V에 띄운 VM(이름: win10en)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다음과 같이 COM 포트를 pipe로 연결하고,

[Debugger 호스트 측에서 실행]

// Generation 2 VM 유형인 경우, 설정 창이 없으므로 명령행에서 설정

PS C:\temp> Set-VMComPort -VMName win10en -Path \\.\pipe\com1 -Number 1

WinDbg를 실행해 커널 디버깅 모드로 연결 대기를 해둡니다.

[Debugger 호스트 측에서 실행]

c:\temp>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windbg" -Q -k "com:port=\\.\pipe\com1,baud=115200,pipe,reconnect"

그다음, VM 측에서는 호스트 측에서 실행해 둔 WinDbg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Debuggee VM 측에서 실행]

c:\temp> bcdedit /debug on 

// COM 1 포트로 연결한 경우
c:\temp> bcdedit /dbgsettings SERIAL DEBUGPORT:1 BAUDRATE:115200 

// 이후, 재시작 (재부팅 시에 자동으로 호스트 측 Windbg에 연결됨)
c:\temp> shutdown -r -t 0

// 디버그 원격 연결 해제하려는 경우, 
// bcdedit /dbgsettings LOCAL

저런 식으로 커널 디버깅을 하게 되었을 때 사용자의 응용 프로그램 문맥으로 들어가,

// ConsoleApplication1.exe 사용자 프로그램 문맥으로 변경

7: kd>  !process 0 0 ConsoleApplication1.exe
PROCESS ffffde87aabe1080
    SessionId: 1  Cid: 04bc    Peb: 26efd4d000  ParentCid: 0b70
    DirBase: 1ab333000  ObjectTable: ffff900e9e55bac0  HandleCount:  46.
    Image: ConsoleApplication1.exe

4: kd>  .process /i ffffde87aabe1080
You need to continue execution (press 'g' <enter>) for the context
to be switched. When the debugger breaks in again, you will be in
the new process context.

4: kd> g
Break instruction exception - code 80000003 (first chance)
nt!DbgBreakPointWithStatus:
fffff806`2a81f130 cc              int     3

BP를 걸려고 해도 풀이가 안 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실제로 BP가 걸리지 않습니다.

4: kd> bp ConsoleApplication1!FuncInThread1
Bp expression 'ConsoleApplication1!FuncInThread1' could not be resolved, adding deferred bp

4: kd> g
// BP에 해당하는 코드가 실행돼도 멈추지 않음

이런 경우, 모듈 목록을 조사해 보면 사용자 측 모듈이 아닌, 커널 측 모듈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kd> lm o
start             end                 module name
fffff806`83400000 fffff806`84447000   nt         (pdb symbols)          e:\symbols\ntkrnlmp.pdb\F2F2E6BC961003D3115AD38C4A9FB42E1\ntkrnlmp.pdb
fffff806`a9060000 fffff806`a907d000   WdNisDrv   (deferred)             
fffff806`a9510000 fffff806`a9537000   WinSetupMon   (deferred)             
fffff806`a9780000 fffff806`a978f000   wimmount   (deferred)             
fffff806`a98e0000 fffff806`a98f0000   terminpt   (deferred)          

따라서, 이게 가능하려면 응용 프로그램 측 모듈의 심벌 파일을 명시적으로 로드해야 합니다.

// .reload (Reload Modu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cmds/-reload--reload-module-#parameters

4: kd> .reload /user

이후, 다시 BP를 걸어보면 이름 풀이가 되고 BP에서의 실행 역시 잘 멈추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7정성태7/25/2018239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78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151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699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595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501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1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96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59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14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27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35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84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974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675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70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459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298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531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805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822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952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62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573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931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056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