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07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112. Linux - 데몬을 위한 SELinux 보안 정책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862

Linux: 113. Linux - 프로세스를 위한 전용 SELinux 보안 문맥 지정
; https://www.sysnet.pe.kr/2/0/13863

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 https://www.sysnet.pe.kr/2/0/1386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SELinux가 활성화된 경우, bpf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map_create 보안에 위배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일 뿐 이후 로드하는 단계까지 진입하면 계속해서 필요한 권한이 발생합니다.

err = spec.LoadAndAssign(&_bpfObj, &opts)

// field InetSockSetState: program inet_sock_set_state: load program: permission denied

이때의 SELinux audit 로그를 확인하면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권한이 없다고 나오는데요,

$ sudo ausearch --start 01/14/2025 00:00:00 -m avc --raw  | audit2allow -R

require {
        type unconfined_service_t;
        class bpf {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
}

#============= unconfined_service_t ==============
allow unconfined_service_t self:bpf {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

위의 보안 정책을 동일한 policy package로 등록할 때는 기존 보안 정책 내용을 병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반영해도 결국엔 다시 prog_run 권한 오류 하나가 더 나올 것입니다. ^^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권한으로 정리가 됩니다.

$ cat my-se-policy.te

module my-se-policy 1.0;

require {
        type unconfined_service_t;
        class bpf { map_create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prog_run };
}

#============= unconfined_service_t ==============
allow unconfined_service_t self:bpf { map_create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prog_run };

$ make -f /usr/share/selinux/devel/Makefile my-se-policy.pp

$ sudo semodule -i my-se-policy.pp

결국, 아래의 글에서 봤던 te 파일을 그대로 따랐어야 했습니다. ^^;

Carbon Black Cloud: How to allow BPF event collection on SELinux
; https://knowledge.broadcom.com/external/article/292463/carbon-black-cloud-how-to-allow-bpf-even.htm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76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6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8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1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5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5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7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87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98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2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0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2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3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4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2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77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5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6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2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8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0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