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01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112. Linux - 데몬을 위한 SELinux 보안 정책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862

Linux: 113. Linux - 프로세스를 위한 전용 SELinux 보안 문맥 지정
; https://www.sysnet.pe.kr/2/0/13863

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 https://www.sysnet.pe.kr/2/0/1386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SELinux가 활성화된 경우, bpf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map_create 보안에 위배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일 뿐 이후 로드하는 단계까지 진입하면 계속해서 필요한 권한이 발생합니다.

err = spec.LoadAndAssign(&_bpfObj, &opts)

// field InetSockSetState: program inet_sock_set_state: load program: permission denied

이때의 SELinux audit 로그를 확인하면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권한이 없다고 나오는데요,

$ sudo ausearch --start 01/14/2025 00:00:00 -m avc --raw  | audit2allow -R

require {
        type unconfined_service_t;
        class bpf {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
}

#============= unconfined_service_t ==============
allow unconfined_service_t self:bpf {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

위의 보안 정책을 동일한 policy package로 등록할 때는 기존 보안 정책 내용을 병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반영해도 결국엔 다시 prog_run 권한 오류 하나가 더 나올 것입니다. ^^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권한으로 정리가 됩니다.

$ cat my-se-policy.te

module my-se-policy 1.0;

require {
        type unconfined_service_t;
        class bpf { map_create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prog_run };
}

#============= unconfined_service_t ==============
allow unconfined_service_t self:bpf { map_create map_read map_write prog_load prog_run };

$ make -f /usr/share/selinux/devel/Makefile my-se-policy.pp

$ sudo semodule -i my-se-policy.pp

결국, 아래의 글에서 봤던 te 파일을 그대로 따랐어야 했습니다. ^^;

Carbon Black Cloud: How to allow BPF event collection on SELinux
; https://knowledge.broadcom.com/external/article/292463/carbon-black-cloud-how-to-allow-bpf-even.htm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