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131. Visual Studio - ASP.NET의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매크로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6

VS.NET IDE: 196. Visual Studio -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6




Visual Studio -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방법

예전에 이에 대한 설명을 한 적이 있는데요,

Visual Studio - ASP.NET의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매크로 함수
; https://www.sysnet.pe.kr/2/0/1136

결국 csproj 파일의 "DependentUpon" 노드를 이용하는 건데, 어느 버전부터인지는 알 수 없으나 비주얼 스튜디오가 더 쉬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규칙이 단순한데요, 연관시키고 싶은 파일명과 동일한 이름으로 ".cs" 파일을 붙여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blazor 페이지인 "Counter.razor" 파일이 있다면, 이에 대응하는 코드 파일은 "Counter.razor.cs" 파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아래는 C# 코드 파일을 "Counter.cs"로 준 경우에 비주얼 스튜디오가 보여주는 모습이고,

vs_codebehind_1.png

이제 해당 코드 파일을 "Counter.razor.cs"로 이름 변경만 해주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 razor 파일 밑으로 코드 파일을 그룹핑해 줍니다.

vs_codebehind_2.png




그래도 DependentUpon을 이용한 방법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코드 파일, 예를 들어 Program.cs인 경우 그에 더해 Program.cs.cs라고 새로운 파일을 추가해도 이번에는 그룹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라면 DependentUpon을 이용해 강제로 파일을 그룹핑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Compile Include="Program.cs" />
        <Compile Include="Program.cs.cs">
            <DependentUpon>Program.cs</DependentUpon>
        </Compile>
    </ItemGroup>
</Project>

물론, 위와 같은 경우라면 굳이 Program.cs.cs와 같은 식으로 파일명을 짓기보다는 중간 이름을 좀 더 의미 있는 이름으로 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Program.dac.c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4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1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6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0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6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1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2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5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3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7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8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7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2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5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8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4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5.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0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10.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7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53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