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Blazor의 razor 페이지에서 code-behind 파일로 코드를 분리 및 DI 사용법

Blazor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Counter 페이지 예제가 제공되는데요,

@page "/counter"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PageTitle>Counter</PageTitle>

<h1>Counter</h1>

<p role="status">Current count: @currentCount</p>

<button class="btn btn-primary" @onclick="IncrementCount">Click me</button>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혹시 저기서 @code 블록을 별도의 C# 코드 파일로 분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검색해 보니 바로 방법이 나옵니다. ^^;

How to split Blazor WASM components code of C# and HTML in different files?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9934099/how-to-split-blazor-wasm-components-code-of-c-sharp-and-html-in-different-files

정리하면, 2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 방법은 상속을 이용해 분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코드 파일을 하나 추가해 ComponentBase를 상속받는 클래스를 만들어 그 안에 C# 코드를 분리하는데,

using Microsoft.AspNetCore.Components;

namespace BlazorWebAppServerPerPage8.Components.Pages;

public class HomeComponent : ComponentBase
{
    protected int currentCount = 0;

    protected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이때 razor 페이지에서 사용할 멤버에 대해서는 "protected"로 선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razor 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inherits"를 사용해 상속으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page "/counter"
@inherits MyComponent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PageTitle>Counter</PageTitle>

<h1>Counter</h1>

<p role="status">Current count: @currentCount</p>

<button class="btn btn-primary" @onclick="IncrementCount">Click me</button>

두 번째 방법은 partial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역시 마찬가지로 C# 코드 파일을 추가한 다음 이번에는 단순히 Razor 페이지 파일명과 동일하게 partial class를 하나 만들어 분리하면 됩니다.

namespace BlazorApp1.Components.Pages;

public partial class Counter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대신 이번에는 partial class의 특성 덕분에 굳이 protected 접근자로 변경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나저나, 굳이 코드 파일을 분리할 필요가 있을까요? 물론, 코드가 길어지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분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Visual Studio로 다른 PC에서 디버깅하기 위해 attach to process로 연결할 때 코드 파일이 분리돼 있어야 BP(Breakpoint)가 제대로 동작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razor 페이지와 code-behind 파일을 분리했으면 그룹핑시켜 두는 것도 관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

Visual Studio -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6




razor 구문의 경우 "@inject"를 이용하면 쉽게 Dependency Injection가 가능합니다.

@page "/counter"
@inject IConfiguration Configuration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PageTitle>Counter</PageTitle>

<p>Configuration value: @Configuration.GetConnectionString("db")</p>

그렇다면 코드 파일로 분리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요,

ASP.NET Core Blazor dependency inje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blazor/fundamentals/dependency-injection

간단하게는 InjectAttribute를 통해 가능한데, 아래는 partial class에서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Counter
{
    protected int currentCount = 0;

    [Inject]
    private IConfiguration _configuration { get; set; } = default!;

    public Counter()
    {
        // 생성자 단계에서는 Injection이 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지만,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IConfiguration _configuration == {(_configuration == null ? "(null)" : $"{_configuration}")}");
    }

    protected async Task IncrementCount()
    {
        // 개체 생성 후의 단계에서는 Injection이 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IConfiguration _configuration == {(_configuration == null ? "(null)" : $"{_configuration}")}");

        currentCount++;
    }
}

또는, (partial class로 정의했기 때문에) razor에서 "@inject IConfiguration Configuration"를 추가하고,

@page "/counter"
@inject IConfiguration Configuration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생략]...

이것을 그냥 바로 가져다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Counter
{
    protected int currentCount = 0;

    protected async Task IncrementCount()
    {
        string cs = this.Configuration.GetConnectionString("testdb");
        currentCount++;
    }
}

(물론, partial class가 아닌 상속으로 처리한 코드 파일이라면 razor에서 정의한 DI 인스턴스를 코드에서 쓸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문서상으로 좀 이상한 것이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보면,

Constructor inje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blazor/fundamentals/dependency-injection

Primary Constructor 구문을 이용한 Constructor injection 예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page "/constructor-injection"

<button @onclick="HandleClick">
    Take me to the Counter component
</button>

using Microsoft.AspNetCore.Components;

public partial class ConstructorInjection(IConfiguration configuration)
{
    protected int currentCount = 0;

    protected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string text = configuration.GetConnectionString("BloggingDatabase") ?? "(null)";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ext);
    }
}

그런데, 실제로 저 코드를 실행해 보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MissingMethodException: Cannot dynamically create an instance of type 'BlazorWebAppServerTest.Components.Pages.Counter'. Reason: No parameterless constructor defined.

혹시 제가 뭔가 놓친 것이 있나요?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1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7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0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5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8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6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2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3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2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2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0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2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5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15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90.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0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72.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49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1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4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