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예전에 x86에서 TEB(Thread Environment Block) 주소를 구해오는 방법을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었습니다.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리고 지난번 이야기에서 Visual C++ x64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것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따라서, x64 C#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NtCurrentTeb를 DllImport로 P/Invoke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남은 방법은 Thread 타입의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 TEB 주소가 결국 gs:[30h]에 있는 값이라는 사실에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문제는 Visual C++에서 사용된 __readgsqword가 DLL에서 export된 함수가 아니라 Visual C++의 intrinsics 함수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를 C#에서 P/Invoke로 불러올 수는 없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__readgsqword(0x30);
    return 0;
}

하지만, 여러분들 중에 아래의 글을 기억하는 분이라면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따라서 위의 소스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unsigned __int64 GetTEB()
{
    return __readgsqword(0x3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GetTEB();
    printf("%I64x\n", fsReg);
    return 0;
}

__readgsqword 코드에 BP(Break Point)를 건 후 Debug 모드로 진입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Go To Disassembly"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ntcurrentteb_api_1.png

아하... 답이 나왔군요. ^^

위의 바이트를 그대로 배열에 저장하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64TebBytes =
    {
        0x40, 0x57, // push rdi
        
        0x65, 0x48, 0x8B, 0x04, 0x25, 0x30, 0x00, 0x00, 0x00, // mov rax, qword ptr gs:[30h]

        0x5F, // pop rdi
        0xC3, // ret
    };

이를 delegate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static IntPtr _codePointer;
static GetTebDelegate _getTebDelg;

static Program()
{
    byte[] codeBytes = x64TebBytes;

    if (IntPtr.Size == 4)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_codePointer = VirtualAlloc(IntPtr.Zero, new UIntPtr((uint)codeBytes.Length),
        AllocationType.COMMIT | AllocationType.RESERVE,
        MemoryProtection.EXECUTE_READWRITE
    );

    Marshal.Copy(codeBytes, 0, _codePointer, codeBytes.Length);

    _getTebDelg = (GetTebDelegate)Marshal.GetDelegateForFunctionPointer(
        _codePointer, typeof(GetTebDelegate));
}

static long GetTebAddress()
{
    if (_getTebDelg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GetTebAddress");
    }

    return _getTebDelg();
}

이제부터는 언제든지 GetTebAddress를 호출해 주면 TEB 주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GetTebAddress().ToString("x"));
}

이렇게 출력된 값이 정확히 TEB 주소를 가리키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번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합니다. ^^

참고로, x64에서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여 Thread 개체로부터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hread currrentThread = Thread.CurrentThread;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currrentThread);

Console.WriteLine("DONT_USE_InternalThread: " + objValue.ToString("x"));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64(objValue, 16 * 6));
Console.WriteLine("teb: " + teb.ToString("x"));

하는 김에 Native Thread Id도 구해볼까요? 우선 _TEB 구조체로부터 RealClientId 필드의 옵셋을 알아내고 _CLIENT_ID 구조체 값을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0:024> dt _TEB
ntdll!_TEB
    ...[생략]...
   +0x2f0 GdiTebBatch      : _GDI_TEB_BATCH
   +0x7d8 RealClientId     : _CLIENT_ID
   +0x7e8 GdiCachedProcessHandle : Ptr64 Void
   +0x7f0 GdiClientPID     : Uint4B
   +0x7f4 GdiClientTID     : Uint4B
   ...[생략]...

0:024> dt _CLIENT_ID
ntdll!_CLIENT_ID
   +0x000 UniqueProcess    : Ptr64 Void
   +0x008 UniqueThread     : Ptr64 Void

따라서 0x7d8 옵셋을 기준으로 계산해 주면 됩니다.

long clientP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long clientT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 8);

Console.WriteLine("Process Id: " + clientPid.ToString("x"));
Console.WriteLine("Native Thread Id: " + clientTid.ToString("x"));

첨부된 파일은 위에 설명한 전체 C# 코드를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0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5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1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3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5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7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0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5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6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1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4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7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8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3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1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3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0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2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4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9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9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0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0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