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예전에 x86에서 TEB(Thread Environment Block) 주소를 구해오는 방법을 아래의 글에서 설명했었습니다.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그리고 지난번 이야기에서 Visual C++ x64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것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따라서, x64 C#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NtCurrentTeb를 DllImport로 P/Invoke 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남은 방법은 Thread 타입의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 TEB 주소가 결국 gs:[30h]에 있는 값이라는 사실에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문제는 Visual C++에서 사용된 __readgsqword가 DLL에서 export된 함수가 아니라 Visual C++의 intrinsics 함수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를 C#에서 P/Invoke로 불러올 수는 없습니다.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__readgsqword(0x30);
    return 0;
}

하지만, 여러분들 중에 아래의 글을 기억하는 분이라면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따라서 위의 소스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unsigned __int64 GetTEB()
{
    return __readgsqword(0x3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unsigned __int64 fsReg = GetTEB();
    printf("%I64x\n", fsReg);
    return 0;
}

__readgsqword 코드에 BP(Break Point)를 건 후 Debug 모드로 진입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Go To Disassembly"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ntcurrentteb_api_1.png

아하... 답이 나왔군요. ^^

위의 바이트를 그대로 배열에 저장하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64TebBytes =
    {
        0x40, 0x57, // push rdi
        
        0x65, 0x48, 0x8B, 0x04, 0x25, 0x30, 0x00, 0x00, 0x00, // mov rax, qword ptr gs:[30h]

        0x5F, // pop rdi
        0xC3, // ret
    };

이를 delegate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static IntPtr _codePointer;
static GetTebDelegate _getTebDelg;

static Program()
{
    byte[] codeBytes = x64TebBytes;

    if (IntPtr.Size == 4)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_codePointer = VirtualAlloc(IntPtr.Zero, new UIntPtr((uint)codeBytes.Length),
        AllocationType.COMMIT | AllocationType.RESERVE,
        MemoryProtection.EXECUTE_READWRITE
    );

    Marshal.Copy(codeBytes, 0, _codePointer, codeBytes.Length);

    _getTebDelg = (GetTebDelegate)Marshal.GetDelegateForFunctionPointer(
        _codePointer, typeof(GetTebDelegate));
}

static long GetTebAddress()
{
    if (_getTebDelg == null)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GetTebAddress");
    }

    return _getTebDelg();
}

이제부터는 언제든지 GetTebAddress를 호출해 주면 TEB 주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GetTebAddress().ToString("x"));
}

이렇게 출력된 값이 정확히 TEB 주소를 가리키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번 글에서 설명했으므로 생략합니다. ^^

참고로, x64에서 DONT_USE_InternalThread 필드를 이용하여 Thread 개체로부터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hread currrentThread = Thread.CurrentThread;
FieldInfo fieldInfo = typeof(Thread).GetField("DONT_USE_InternalThread",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ntPtr objValue = (IntPtr)fieldInfo.GetValue(currrentThread);

Console.WriteLine("DONT_USE_InternalThread: " + objValue.ToString("x"));
IntPtr teb = new IntPtr(Marshal.ReadInt64(objValue, 16 * 6));
Console.WriteLine("teb: " + teb.ToString("x"));

하는 김에 Native Thread Id도 구해볼까요? 우선 _TEB 구조체로부터 RealClientId 필드의 옵셋을 알아내고 _CLIENT_ID 구조체 값을 확인하면 답이 나옵니다.

0:024> dt _TEB
ntdll!_TEB
    ...[생략]...
   +0x2f0 GdiTebBatch      : _GDI_TEB_BATCH
   +0x7d8 RealClientId     : _CLIENT_ID
   +0x7e8 GdiCachedProcessHandle : Ptr64 Void
   +0x7f0 GdiClientPID     : Uint4B
   +0x7f4 GdiClientTID     : Uint4B
   ...[생략]...

0:024> dt _CLIENT_ID
ntdll!_CLIENT_ID
   +0x000 UniqueProcess    : Ptr64 Void
   +0x008 UniqueThread     : Ptr64 Void

따라서 0x7d8 옵셋을 기준으로 계산해 주면 됩니다.

long clientP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long clientTid = Marshal.ReadInt64(teb, 0x7d8 + 8);

Console.WriteLine("Process Id: " + clientPid.ToString("x"));
Console.WriteLine("Native Thread Id: " + clientTid.ToString("x"));

첨부된 파일은 위에 설명한 전체 C# 코드를 담은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01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05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35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9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06.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96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7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5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2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6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0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1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8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1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1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2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2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2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9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3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3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