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7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통해,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빌드 결과물을 프로젝트 경로의 하위가 아닌, 별도로 지정한 임시 디렉터리로 지정할 수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여기엔 문제가 좀 있습니다. ^^;

한 가지 사례로, Web Application 유형의 프로젝트라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 시 기본적으로 ./[프로젝트]/bin 디렉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 디렉터리에 생성된) dll 파일을 찾을 수 없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Condition 속성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MSBuild condi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msbuild-conditions?view=vs-2022

그렇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Condition 식 내에 Web Application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는 적절한 속성을 찾아야 합니다. 음... 어떤 것이 좋을까요? ^^; 이를 위해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용의 csproj를 살펴보면,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ductVersion>
    </ProductVersion>
    <SchemaVersion>2.0</SchemaVersion>
    <ProjectGuid>{9F65F804-0A96-4FC4-9F32-6A8DC1A897D7}</ProjectGuid>
    <ProjectTypeGuids>{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fae04ec0-301f-11d3-bf4b-00c04f79efbc}</ProjectTypeGuids>
    <OutputType>Library</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Web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ebApplication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MvcBuildViews>false</MvcBuildViews>
    <UseIISExpress>true</UseIISExpress>
    <Use64BitIISExpress />
    <IISExpressSSLPort />
    <IISExpressAnonymousAuthentication />
    <IISExpressWindowsAuthentication />
    <IISExpressUseClassicPipelineMode />
    <UseGlobalApplicationHostFile />
    <NuGetPackageImportStamp>
    </NuGetPackageImportStamp>
  </PropertyGroup>

ProjectTypeGuids, UseIISExpress 정도가 후보로 떠오릅니다. (아무거나 고른) ProjectTypeGuids의 경우 "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값이 있다면 MVC 프로젝트 유형을 나타내므로 Directory.Build.props에 아래와 같이 올바른 문법으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Project>
    <PropertyGroup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OutputPath>$(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temp</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ject>

실제로 저렇게 해보면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Directory.Build.props의 평가가 너무 이른 시기에 완료되므로 ProjectTypeGuids의 값이 저 시점에는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UseIISExpress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Directory.Build.props 파일의 속성이 프로젝트에 대해 매우 이른 시기에 적용된다는 점은 장점이면서도 단점이 된 것입니다. 즉, OutputPath 등의 적용이 프로젝트 로딩 초기에 이뤄지므로 /bin, 또는 /obj 디렉터리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었던 건데요, 오히려 그런 이른 평가 시점으로 인해 Condition 조건에 여타 다른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제약으로 작용합니다.

아쉬운 대로, 이런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Target을 경유해 속성 변경을 하는 것입니다. 가령, PrepareForBuild 이전에 실행하도록 Target을 정의하고, 그 안에서 CallTarget + Condition을 적용하는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RollbackProperties">
    <PropertyGroup>
        <BaseOutputPath>$(ProjectDir)bin\</BaseOutputPath>
        <OutputPath>$(ProjectDir)bi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PropertyGroup>
</Target>

<Target Name="CSharpUseTempDirectory" BeforeTargets="PrepareForBuild">
    <CallTarget Condition="'$(UseIISExpress)' == 'true'" Targets="RollbackProperties" />
</Target>

(물론, 시점의 변화로 인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의도했던 /obj, /bin 디렉터리 생성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Condition 등의 조건식에 문자열을 중복 사용할 때는 escape 처리를 해야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2중으로 홑따옴표를 사용해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 An unexpected token "..." was found at character position ... in condition 

이런 경우 내부에 중첩된 홑따옴표를 backtick(`)으로 escape 처리하면 됩니다.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만약 특정 속성의 값이 궁금하다면 Message Task를 사용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속성을 정의했다면,

<Project>

    ...[생략]...

    <PropertyGroup>
        <TestProp>$(ProjectTypeGuids)</TestProp>
    </PropertyGroup>
</Project>

적절하게 Target을 정의한 후, Message Task를 추가하면 빌드 시에 Output 창을 통해 속성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ject>
    ...[생략]...

    <Target Name="mywork" AfterTargets="C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TestProp)"/>
    </Target>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54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2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1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8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3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2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0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3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1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7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2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7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7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66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6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7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9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