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통해,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빌드 결과물을 프로젝트 경로의 하위가 아닌, 별도로 지정한 임시 디렉터리로 지정할 수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여기엔 문제가 좀 있습니다. ^^;

한 가지 사례로, Web Application 유형의 프로젝트라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 시 기본적으로 ./[프로젝트]/bin 디렉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 디렉터리에 생성된) dll 파일을 찾을 수 없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Condition 속성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MSBuild condi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msbuild-conditions?view=vs-2022

그렇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Condition 식 내에 Web Application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는 적절한 속성을 찾아야 합니다. 음... 어떤 것이 좋을까요? ^^; 이를 위해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용의 csproj를 살펴보면,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ductVersion>
    </ProductVersion>
    <SchemaVersion>2.0</SchemaVersion>
    <ProjectGuid>{9F65F804-0A96-4FC4-9F32-6A8DC1A897D7}</ProjectGuid>
    <ProjectTypeGuids>{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fae04ec0-301f-11d3-bf4b-00c04f79efbc}</ProjectTypeGuids>
    <OutputType>Library</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Web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ebApplication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MvcBuildViews>false</MvcBuildViews>
    <UseIISExpress>true</UseIISExpress>
    <Use64BitIISExpress />
    <IISExpressSSLPort />
    <IISExpressAnonymousAuthentication />
    <IISExpressWindowsAuthentication />
    <IISExpressUseClassicPipelineMode />
    <UseGlobalApplicationHostFile />
    <NuGetPackageImportStamp>
    </NuGetPackageImportStamp>
  </PropertyGroup>

ProjectTypeGuids, UseIISExpress 정도가 후보로 떠오릅니다. (아무거나 고른) ProjectTypeGuids의 경우 "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값이 있다면 MVC 프로젝트 유형을 나타내므로 Directory.Build.props에 아래와 같이 올바른 문법으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Project>
    <PropertyGroup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OutputPath>$(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temp</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ject>

실제로 저렇게 해보면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Directory.Build.props의 평가가 너무 이른 시기에 완료되므로 ProjectTypeGuids의 값이 저 시점에는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UseIISExpress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Directory.Build.props 파일의 속성이 프로젝트에 대해 매우 이른 시기에 적용된다는 점은 장점이면서도 단점이 된 것입니다. 즉, OutputPath 등의 적용이 프로젝트 로딩 초기에 이뤄지므로 /bin, 또는 /obj 디렉터리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었던 건데요, 오히려 그런 이른 평가 시점으로 인해 Condition 조건에 여타 다른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제약으로 작용합니다.

아쉬운 대로, 이런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Target을 경유해 속성 변경을 하는 것입니다. 가령, PrepareForBuild 이전에 실행하도록 Target을 정의하고, 그 안에서 CallTarget + Condition을 적용하는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RollbackProperties">
    <PropertyGroup>
        <BaseOutputPath>$(ProjectDir)bin\</BaseOutputPath>
        <OutputPath>$(ProjectDir)bi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PropertyGroup>
</Target>

<Target Name="CSharpUseTempDirectory" BeforeTargets="PrepareForBuild">
    <CallTarget Condition="'$(UseIISExpress)' == 'true'" Targets="RollbackProperties" />
</Target>

(물론, 시점의 변화로 인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의도했던 /obj, /bin 디렉터리 생성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Condition 등의 조건식에 문자열을 중복 사용할 때는 escape 처리를 해야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2중으로 홑따옴표를 사용해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 An unexpected token "..." was found at character position ... in condition 

이런 경우 내부에 중첩된 홑따옴표를 backtick(`)으로 escape 처리하면 됩니다.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만약 특정 속성의 값이 궁금하다면 Message Task를 사용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속성을 정의했다면,

<Project>

    ...[생략]...

    <PropertyGroup>
        <TestProp>$(ProjectTypeGuids)</TestProp>
    </PropertyGroup>
</Project>

적절하게 Target을 정의한 후, Message Task를 추가하면 빌드 시에 Output 창을 통해 속성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ject>
    ...[생략]...

    <Target Name="mywork" AfterTargets="C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TestProp)"/>
    </Target>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8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7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8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1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1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4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0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6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