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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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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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220.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NET Framework: 1193. (appsettings.json처럼) web.config의 Debug/Release에 따른 설정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028

VS.NET IDE: 200.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8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대표적인 예로, Debug / Release 빌드 시 다른 app.config 출력을 원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와 관련한 예제를 다루긴 했는데요,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golavr/ConfigurationTransform
; https://github.com/golavr/ConfigurationTransform

아쉽게도 그때 소개한 Configuration Transform 도구가 비주얼 스튜디오 2022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github 프로젝트에 들어가 보면, "This work has been superseded by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onfiguration"라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링크를 따라가 보면 그다지 관련 없는 듯한 내용의 "Configuration in .NET" 글이 나옵니다. 이건 제 추측이지만 아마도 닷넷 코어부터 appsettings.json 방식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XML 방식의 app.config 지원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암튼, 이렇게 되면 본연의 XDT Transforms을 사용하거나,

XDT (web.config) Transforms in non-web project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xdt-web-config-transforms-in-non-web-projects-2/

이것을 쉽게 처리해 주는 (웬일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별도로 만든) 확장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SlowCheetah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cps.SlowCheetah-XMLTransforms-VS2022

microsoft/slow-cheetah
; https://github.com/Microsoft/slow-cheetah

도구 설치 후, 가령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app.config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dd Transform" 메뉴가 뜹니다.

278679_1_AddTransform.png

이를 선택하면, 솔루션 탐색기의 app.config 파일 노드 하위로 다음과 같이 2개의 Debug/Release 변형 파일이 생성됩니다.

278680_1_TransformFiles.png

테스트를 위해 3개의 파일을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app.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Any)" />
        <add key="DebugSetting" value="1" />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Debug.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Debug)"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Release.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Release)"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dd key="DebugSetting" value="http://contoso.com/" xdt:Transform="Remov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코드를 작성한 후,

using System.Configur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 .NET Core/5+의 경우
    // Install-Package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Manage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My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Debug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 "(null)");
    }
}

실행해 보면 Debug/Release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Debug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Debug)
1

// Release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Release)
(null)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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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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