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220.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NET Framework: 1193. (appsettings.json처럼) web.config의 Debug/Release에 따른 설정 적용
; https://www.sysnet.pe.kr/2/0/13028

VS.NET IDE: 200.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8




C# - app.config 파일의 출력을 Configuration(Debug/Release)에 따라 제어하는 방법

대표적인 예로, Debug / Release 빌드 시 다른 app.config 출력을 원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와 관련한 예제를 다루긴 했는데요,

supportedRuntime 설정을 위한 app.config Transformation
; https://www.sysnet.pe.kr/2/0/1662

golavr/ConfigurationTransform
; https://github.com/golavr/ConfigurationTransform

아쉽게도 그때 소개한 Configuration Transform 도구가 비주얼 스튜디오 2022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github 프로젝트에 들어가 보면, "This work has been superseded by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onfiguration"라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링크를 따라가 보면 그다지 관련 없는 듯한 내용의 "Configuration in .NET" 글이 나옵니다. 이건 제 추측이지만 아마도 닷넷 코어부터 appsettings.json 방식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XML 방식의 app.config 지원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암튼, 이렇게 되면 본연의 XDT Transforms을 사용하거나,

XDT (web.config) Transforms in non-web project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xdt-web-config-transforms-in-non-web-projects-2/

이것을 쉽게 처리해 주는 (웬일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별도로 만든) 확장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SlowCheetah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cps.SlowCheetah-XMLTransforms-VS2022

microsoft/slow-cheetah
; https://github.com/Microsoft/slow-cheetah

도구 설치 후, 가령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app.config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dd Transform" 메뉴가 뜹니다.

278679_1_AddTransform.png

이를 선택하면, 솔루션 탐색기의 app.config 파일 노드 하위로 다음과 같이 2개의 Debug/Release 변형 파일이 생성됩니다.

278680_1_TransformFiles.png

테스트를 위해 3개의 파일을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app.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Any)" />
        <add key="DebugSetting" value="1" />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Debug.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Debug)"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app.Release.config]
<?xml version="1.0" encoding="utf-8"?>
<!--For more information on using transformations see the web.config examples at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14134. -->
<configuration xmlns:xdt="http://schemas.microsoft.com/XML-Document-Transform">
    <appSettings>
        <add key="MySetting" value="Hello, World! - (Release)" xdt:Transform="Replace" xdt:Locator="Match(key)"/>
        <add key="DebugSetting" value="http://contoso.com/" xdt:Transform="Remove" xdt:Locator="Match(key)"/>
    </appSettings>
</configuration>

코드를 작성한 후,

using System.Configur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 .NET Core/5+의 경우
    // Install-Package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Manage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My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value = ConfigurationManager.AppSettings["DebugSetting"];
        Console.WriteLine(value ?? "(null)");
    }
}

실행해 보면 Debug/Release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Debug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Debug)
1

// Release로 빌드한 경우 실행 결과

Hello, World! - (Release)
(null)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4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1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2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3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4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