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11. 파이썬(Python) 윈도우 개발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343

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3

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5

닷넷: 2255. C# 배열을 Numpy ndarray 배열과 상호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615

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923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

Python.NET을 사용하는 경우,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5

스크립트 실행 방식이 4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deprecated로 표시된) RunString이 있는데요,

using Python.Runtime;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pythonn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cript = File.ReadAllText("test.py");

        Runtime.PythonDLL = @"E:\Python3133\embed\python313.dll";
        PythonEngine.Initialize();

        PyDict globalDict = new PyDict();
        PyDict localDict = new PyDict();

        using (_ = Py.GIL())
        {
            PythonEngine.RunString(script, globalDict, localDict);
        }

        PythonEngine.Shutdown();
    }
}

현재는 RunSimpleString이 그 역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PythonEngine.RunString(script, globalDict, localDict);

PythonEngine.RunSimpleString(script);

차이점이라면 global dict와 local dict를 사용할 수 없다는 건데요, 이게 필요하다면 Exec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 소스 코드가 다음과 같을 때,

print('test')

def my_func(a, b):
    return a + b

Exec 버전을 사용하면,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화면에 "test" 출력
dynamic my_func = localDict.GetItem("my_func");
Console.WriteLine(my_func(5, 6)); // 출력: 11

해당 스크립트가 실행되면서 함께 전달했던 globalDict/localDict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부의 개체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RunSimpleString과 Exec에는 또 다른 차이점이 하나 더 존재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python으로 실행 시, 또는 PythonEngine.RunSimpleString으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C:\temp> type test.py

import os


def get_current_dir():
    return os.getcwd()


print('getcwd:', get_current_dir())


C:\temp> python test.py
getcwd: C:\temp

PythonEngine.Exec을 통해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Unhandled exception. Python.Runtime.PythonException: name 'os' is not defined
  File "<string>", line 6, in get_current_dir
  File "<string>", line 9, in <module>
   at Python.Runtime.PythonException.ThrowLastAsClrException()
   at Python.Runtime.PythonException.ThrowIfIsNull(NewReference& ob)
   at Python.Runtime.PythonEngine.RunString(String code, BorrowedReference globals, BorrowedReference locals, RunFlagType flag)
   at Python.Runtime.PythonEngine.Exec(String code, PyDict globals, PyObject locals)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34
*/

재미있는 건, Exec의 경우에도 PyDict(globa/local)를 넘기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PythonEngine.Exec(script); // "name '...' is not defined"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됨

이게 의도한 것인지, 버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Exec의 버전에서 꼭 PyDict(globa/local) 문맥이 필요하다면 파이썬 소스 코드를 이런 식으로 수정하거나,

import os


def get_current_dir():
    global os
    return os.getcwd()


print('getcwd:', get_current_dir())

아예 import를 get_current_dir 함수 내에서 하면 됩니다.

def get_current_dir():
    import os
    return os.getcwd()




마지막으로 Exec와 Eval의 차이점은 파이썬 본래의 exec/eval과 유사합니다. Exec의 경우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이면서 스크립트에 문(statement)을 포함할 수 있는데요, 반면 Eval은 스크립트에 "식(expression)"만 포함할 수 있지만 대신 그 식의 평가값을 메서드가 반환합니다.

Console.WriteLine(PythonEngine.Eval("5 + 6")); // 출력: 11

또한 Exec처럼 globalDict/localDict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맥을 공유해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 script.py
def my_func(a, b):
    return a + b
*/
PythonEngine.Exec(script, globalDict, localDict); // Exec로 실행된 환경의 global/local 문맥으로,

// Eval 함수에서 재사용
var retValue = PythonEngine.Eval("my_func(5, 6)", globalDict, localDict);
Console.WriteLine(retValue); // 출력: 1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359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5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9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1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1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2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5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4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8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7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7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3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8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3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3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7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4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30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3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4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6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6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5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