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닷넷: 2362. C# - Windows.Media.Ocr: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 https://www.sysnet.pe.kr/2/0/14012




C# - Windows.Media.Ocr: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된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이것도 역시 WinRT API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설정을 먼저 변경해야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10.0.17763.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OCR 관련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dows.Media.Ocr Namesp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media.ocr?view=winrt-22621

//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OCR) for Windows 10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16/02/08/optical-character-recognition-ocr-for-windows-10/

using Windows.Media.Ocr;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itializeOcrLanguages();
    }

    private static void InitializeOcrLanguages()
    {
        try
        {
            var supportedLanguages = OcrEngine.AvailableRecognizerLanguages;
            foreach (var language in supportedLanguages)
            {
                Console.WriteLine($"{language.DisplayName} ({language.LanguageTag})");
            }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rror initializing OCR languages: {ex.Message}");
        }
    }
}

/* 출력 결과:
English (United States) (en-US)
Korean (ko) (ko)
*/

제 컴퓨터에서는 2개의 OCR 언어가 지원된다고 나오는데요, 왜냐하면 Windows Settings에서 해당 구성 요소를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된 언어와 그것의 OCR 지원 여부를 다음의 PowerShell 명령어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uery for OCR language packs
//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powertoys/text-extractor#query-for-ocr-language-packs

//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 실행

PS C:\Windows\System32> Get-WindowsCapability -Online | Where-Object { $_.Name -Like 'Language.OCR*' }
...[생략]...

Name  : Language.OCR~~~en-US~0.0.1.0
State : Installed

...[생략]...

Name  : Language.OCR~~~ko-KR~0.0.1.0
State : Installed

...[생략]...

그다음 원하는 언어로 OCR 엔진을 초기화한 후,

var languageTag = new Windows.Globalization.Language("ko");
var ocrEngine = OcrEngine.TryCreateFromLanguage(languageTag);

if (ocrEngine == null)
{
    Console.WriteLine($"OCR engine could not be created for language: {languageTag}");
    return;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OCR engine created for language: {ocrEngine.RecognizerLanguage.DisplayName}");

SoftwareBitmap 개체를 OCR 엔진에 전달하면 텍스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var softwareBitmap = await ImageFromPath("test_img.png");

var ocrResult = await ocrEngine.RecognizeAsync(softwareBitmap);

Console.WriteLine(ocrResult.Text); // 인식한 텍스트 출력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6469760/convert-a-system-drawing-bitmap-to-windows-graphics-imaging-softwarebitmap
private static async Task<SoftwareBitmap> ImageFromPath(string path)
{
    using var bitmap = new System.Drawing.Bitmap(path);
    using (var stream 
        = new Windows.Storage.Streams.InMemoryRandomAccessStream())
    {
        bitmap.Save(stream.AsStream(), ImageFormat.Jpeg);
        Windows.Graphics.Imaging.BitmapDecoder decoder = await Windows.Graphics.Imaging.BitmapDecoder.CreateAsync(stream);
        return await decoder.GetSoftwareBitmapAsync();
    }
}

간단하죠? ^^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에 (무료) 포함된 기능인만큼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 있는데요, 인식률이 과히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예전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기능이 그랬던 것처럼,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재미 삼아 사용해 볼 정도입니다. (혹시나 GrayScale, Canny 등의 전처리를 하면 조금 나아질지는 모르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글을 보면,

Window Media OCR library For OCR
; https://codefrydev.in/Updates/application/ocr/window-media-ocr/

Windows의 PowerToys에 포함된 "Text Extractor" 유틸리티 소스 코드를 사용한 라이브러리도 공개하고 있는데요,

git clone https://github.com/codefrydev/OCR.git

하지만, 결국 그것도 Windows.Media.Ocr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 글의 내용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Windows Media OCR의 인식률 테스트를 "Text Extractor"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0/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6정성태11/13/20182276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303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304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286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364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2605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252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180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379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3552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6752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229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822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364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4113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385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9389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2139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5121.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20795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4882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5701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2479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8449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21578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2468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