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22. eBPF (bpf2go)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0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769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783

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4

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8

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 https://www.sysnet.pe.kr/2/0/13801

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 https://www.sysnet.pe.kr/2/0/13810

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15

Linux: 106. eBPF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 https://www.sysnet.pe.kr/2/0/13819

Linux: 109. eBPF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3

Linux: 116. eBPF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894

Linux: 117. eBPF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5

Linux: 122. eBPF (bpf2go)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4016

Linux: 123. eBPF (bpf2go) - BPF_PROG_TYPE_SOCKET_FILTER 예제 - SEC("socket")
; https://www.sysnet.pe.kr/2/0/14017




eBPF (bpf2go)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사용법

아래의 글에 보면,

eBPF application development: Beyond the basics
; https://developers.redhat.com/articles/2023/10/19/ebpf-application-development-beyond-basics

The BPF program attaches to the net_dev_queue kernel tracepoint to intercept all packets sent or received by any program running on the host. The tracepoint context includes a pointer to the struct sk_buff that holds the packet data. We are only interested in accessing thesk_buff->data and sk_buff->len fields so we can use CO-RE to access them. The BPF program defines its own private version of struct sk_buff that contains only the fields we need. The struct is annotated with the preserve_access_index attribute so that the CO-RE relocation can happen when the BPF program gets loaded.


"Accessing kernel data structures" 절에서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정리해 보면, 필요한 커널 구조체가 있을 때 원래의 그 타입이 소유한 모든 필드를 정의할 필요 없이 관심 있는 필드만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attribute입니다. (어차피 이름이 같은 field의 offset을 런타임 시에 eBPF 로더가 계산해 주므로.)

예를 들어, task_struct를 사용한다고 가정해 볼까요? ^^ 전에도 설명했지만 task_struct는 너무 크고 빌드 시 정의한 전처리 상수에 따라 유동적이므로 그런 구조체의 정의를 BPF 내에서 직접 정의해 사용하는 것은 좀 애매합니다. 바로 그럴 때,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를 사용해 관심 있는 필드만 정의할 수 있습니다.

struct task_struct {
    unsigned int flags;
    const struct cred *cred;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한 가지 유의할 점이라면, 저렇게 정의할 수 있는 구조체는 "vmlinux.h"에 정의되지 않은 구조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같은 이름의 구조체를 재정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약식 정의한 구조체의 이름을 task_struct라고 정의하면, vmlinux.h에 이미 동일한 이름으로 정의돼 있으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사실, 굳이 vmlinux.h에 있는 구조체를 재정의할 필요가 없긴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신 my_task_struct 같은 이름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struct my_task_struct {
    unsigned int flags;
    const struct cred *cred;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SEC("tracepoint/syscalls/sys_enter_execve")
int sys_enter_execve(struct pt_regs *ctx) {
    struct my_task_struct *current_task = (struct my_task_struct *)bpf_get_current_task();

    unsigned int task_flags = BPF_CORE_READ(current_task, flags);

    bpf_printk("task_flags == %d\n", task_flags);

    return 0;
}

저렇게 하면 일단 (bpf2go 등의) 컴파일 단계는 통과하지만, 이후의 실행 단계에서 bpf 프로그램을 로드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program sys_enter_execve: load program: bad CO-RE relocation: invalid func unknown#195896080 (6 line(s) omitted)

왜냐하면 CO-RE 재배치(relocation)를 위해서는 구조체의 이름 정보까지 동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vmlinux.h 헤더를 포함시키지 않으면 되지 않을까요? 그러기에는 ^^; vmlinux 헤더 파일에 포함된 수많은 정의를 사용할 수 없어 더 큰 불편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이에 대한 좋은 예제를 cilium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mples/headers
; https://github.com/cilium/ebpf/tree/main/examples/headers

examples/tracepoint_in_c/tracepoint.c
; https://github.com/cilium/ebpf/blob/main/examples/tracepoint_in_c/tracepoint.c

tracepoint.c 예제를 보면, "examples/headers" 경로에 있는 common.h 헤더만 포함시키고 있는데요, 그 파일(및 그것이 포함하는 헤더 파일)은 vmlinux.h의 약식 버전에 해당합니다. 즉, task_struct 같은 커널 구조체 정의는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common.h"
#include <bpf/bpf_core_read.h>

#define TASK_COMM_LEN 16

struct task_struct {
    unsigned int flags;
    const struct cred *cred;
    char comm[TASK_COMM_LEN];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SEC("tracepoint/syscalls/sys_enter_execve")
int sys_enter_execve(struct pt_regs *ctx) {
    struct task_struct *current_task = (struct task_struct *)bpf_get_current_task();

    unsigned int task_flags = BPF_CORE_READ(current_task, flags);

    bpf_printk("task_flags == %d, %s\n", task_flags, current_task->comm);

    return 0;
}

당연하겠지만, 저 attribute가 적용된 구조체는 BTF가 활성화된 OS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BTF가 비활성화된 OS에서 저 BPF 프로그램을 로딩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program sys_enter_execve: apply CO-RE relocations: load kernel spec: btf: not found




그런데... 굳이 저 옵션이 (vmlinux.h 포함 여부에 상관없이) task_struct와 같은 커널 구조체에 대해 필요한가...입니다. 왜냐하면 vmlinux.h 헤더에 정의된 task_struct도 preserve_access_index 옵션 없이 정의돼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vmlinux.h를 없애고 common.h로 실습한) 위의 예제에서도 task_struct를 preserve_access_index 없이 정의해도 잘 동작합니다. 그러니까, 어차피 BTF 정보가 있는 타입이라면 굳이 저 속성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eBPF application development: Beyond the basics" 글에서 설명한 저 속성의 용도는 딱히 와닿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사용자 코드에서 정의한 구조체에 저 속성을 붙이는 것도,

[BPF] Add preserve_access_index attribute for record definition
; https://reviews.llvm.org/D69759

의미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혹시 저 옵션에 대한 이력이나 관련 설명을 해주실 분이 계실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2정성태3/15/202122042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21037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22614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23264.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22062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20116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16998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21752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20922.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1924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19692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18814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18448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20115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21319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21775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22343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4784.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5560.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22188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4026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22206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3738.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2319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4230.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278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