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72. PerformanceCounter - Category does not exis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6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erformanceCounter - Category does not exist.

성능 모니터링 도구를 보면 닷넷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범주의 성능 카운터들이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admin_perf_counter_1.png

이를 이용하기 위해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var item in PerformanceCounterCategory.GetCategories())
            {
                if (item.CategoryName.IndexOf("CLR") != -1)
                {
                    Console.WriteLine(item.CategoryName);
                }
            }

            Console.WriteLine();

            string categoryName = ".NET CLR Memory";
            var category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categoryName);
            var counters = category.GetInstanceNames(); // 예외 발생: Category does not exist

            string counterName = "Gen 0 heap Size";
            using (PerformanceCounter perfCounter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Name, counterName, "......", true)) // 예외 발생: Category does not exist
            {
                // ......
            }
        }
    }
}

위의 2가지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NET CLR Memory" 범주가 있는데도, 이에 대한 정보를 구하려고 하니 없다고 예외를 뿌리고 있는 것입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Category does not exist.
  Source=System
  StackTrace: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Lib.CounterExists(String machine, String category, String counter)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Initialize()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ctor(String categoryName, String counterName, String instanceName, Boolean readOnly)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26
  InnerException: 

다행히 이에 대한 원인은 다음의 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C#: Accessing PerformanceCounters for the “.NET CLR Memory categor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705698/c-accessing-performancecounters-for-the-net-clr-memory-category

즉,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군요.

비-관리자 권한일 때는 다음의 CLR 성능 카운터를 구할 수 있는 반면,

  • .NET CLR Networking
  • MSSQL$SQLEXPRESS:CLR
  • .NET CLR Data
  • .NET CLR Networking 4.0.0.0

관리자 권한인 경우 다음의 범주를 모두 다룰 수 있습니다.

  • .NET CLR Exceptions
  • .NET CLR Networking
  • .NET CLR Loading
  • .NET CLR LocksAndThreads
  • .NET CLR Remoting
  • .NET CLR Security
  • .NET CLR Interop
  • .NET CLR Memory
  • .NET CLR Data
  • .NET CLR Networking 4.0.0.0
  • .NET CLR Jit
  • MSSQL$SQLEXPRESS:CLR

그나저나... 이런 것은 성능 카운터의 부작용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구하려는 성능 카운터의 대상이 자신과 동일한 exe인 경우일지라도 그 정보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인데, 자신에 대한 성능 정보를 접근하는 것에 특별한 권한이 필요하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죠. 다른 프로세스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7-17 11시53분
[ing™] 성능 카운트를 통해 얻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실행 권한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마. 이건 그냥 유추입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6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7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2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4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0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7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6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