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72. PerformanceCounter - Category does not exis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1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erformanceCounter - Category does not exist.

성능 모니터링 도구를 보면 닷넷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범주의 성능 카운터들이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admin_perf_counter_1.png

이를 이용하기 위해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var item in PerformanceCounterCategory.GetCategories())
            {
                if (item.CategoryName.IndexOf("CLR") != -1)
                {
                    Console.WriteLine(item.CategoryName);
                }
            }

            Console.WriteLine();

            string categoryName = ".NET CLR Memory";
            var category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categoryName);
            var counters = category.GetInstanceNames(); // 예외 발생: Category does not exist

            string counterName = "Gen 0 heap Size";
            using (PerformanceCounter perfCounter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Name, counterName, "......", true)) // 예외 발생: Category does not exist
            {
                // ......
            }
        }
    }
}

위의 2가지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NET CLR Memory" 범주가 있는데도, 이에 대한 정보를 구하려고 하니 없다고 예외를 뿌리고 있는 것입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Category does not exist.
  Source=System
  StackTrace: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Lib.CounterExists(String machine, String category, String counter)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Initialize()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ctor(String categoryName, String counterName, String instanceName, Boolean readOnly)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26
  InnerException: 

다행히 이에 대한 원인은 다음의 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C#: Accessing PerformanceCounters for the “.NET CLR Memory categor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705698/c-accessing-performancecounters-for-the-net-clr-memory-category

즉,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군요.

비-관리자 권한일 때는 다음의 CLR 성능 카운터를 구할 수 있는 반면,

  • .NET CLR Networking
  • MSSQL$SQLEXPRESS:CLR
  • .NET CLR Data
  • .NET CLR Networking 4.0.0.0

관리자 권한인 경우 다음의 범주를 모두 다룰 수 있습니다.

  • .NET CLR Exceptions
  • .NET CLR Networking
  • .NET CLR Loading
  • .NET CLR LocksAndThreads
  • .NET CLR Remoting
  • .NET CLR Security
  • .NET CLR Interop
  • .NET CLR Memory
  • .NET CLR Data
  • .NET CLR Networking 4.0.0.0
  • .NET CLR Jit
  • MSSQL$SQLEXPRESS:CLR

그나저나... 이런 것은 성능 카운터의 부작용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구하려는 성능 카운터의 대상이 자신과 동일한 exe인 경우일지라도 그 정보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인데, 자신에 대한 성능 정보를 접근하는 것에 특별한 권한이 필요하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죠. 다른 프로세스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3-07-17 11시53분
[ing™] 성능 카운트를 통해 얻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실행 권한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마. 이건 그냥 유추입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