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80.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5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105. 풀 덤프 파일을 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1

.NET Framework: 205.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5

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6

.NET Framework: 380.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485

디버깅 기술: 81. try/catch로 조용히 사라진 예외를 파악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0965

.NET Framework: 868. (닷넷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디버거 방식이 아닌 CLR Profiler를 이용해 procdump.exe 기능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049

개발 환경 구성: 462.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 - procdump
; https://www.sysnet.pe.kr/2/0/12051




C# - 프로세스 스스로 풀 덤프 남기는 방법

가끔 보면, 필요에 의해서 메모리 덤프를 남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외부 도구(DebugDiag, Process Dump,...)를 쓰는 것도 가능하지만 최종 사용자에게 이런 도구를 사용하게 하는 것은 어찌 보면 현실성이 없습니다.

그냥 EXE 프로세스 내부에서 일정 조건을 체크하고 스스로 남기게 하거나, 아니면 고객 지원팀에서 쉽게 가이드할 수 있도록 숨겨진 단축키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더 현실적입니다.

어찌 되었든 프로세스 스스로 덤프를 남길 수 있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한번 설명을 했었습니다. ^^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5

그때는 외부 프로세스의 덤프를 뜨는 방법을 소개해서 더 복잡했지만, 프로세스 스스로 덤프를 남기는 것은 단지 덤프 파일이 남게 될 대상 폴더에 권한이 있는지 정도만 확인해 주면 됩니다.

소스 코드는 "How to write out a minidump from try/catch in C#?" 글의 내용을 가져다 쓰면 되는데, 제 경우에는 MinidumpWriter 타입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IO;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Utility
{
    public class MinidumpWriter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Winapi)]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IsWow64Process([In] IntPtr processHandle,
             [Out, MarshalAs(UnmanagedType.Bool)] out bool wow64Process);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Ptr OpenProcess(ProcessAccessFlags dwDesiredAccess, [MarshalAs(UnmanagedType.Bool)] bool bInheritHandle, int dwProcessI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CloseHandle(IntPtr hObject);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Ptr GetCurrentProcess();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OpenProcessToken(IntPtr ProcessHandle,
            UInt32 DesiredAccess, out IntPtr TokenHandle);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LookupPrivilegeValue(string lpSystemName, string lpName,
            out LUID lpLuid);

        [DllImport("advapi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static extern bool AdjustTokenPrivileges(IntPtr TokenHandle,
           [MarshalAs(UnmanagedType.Bool)]bool DisableAllPrivileges,
           ref TOKEN_PRIVILEGES NewState,
           UInt32 Zero,
           IntPtr Null1,
           IntPtr Null2);

        [DllImport("DbgHelp.dll", SetLastError = true,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Winapi)]
        private static extern Boolean MiniDumpWriteDump(
                                    IntPtr hProcess,
                                    Int32 processId,
                                    IntPtr fileHandle,
                                    MiniDumpType dumpType,
                                    IntPtr excepInfo,
                                    IntPtr userInfo,
                                    IntPtr extInfo);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LUID
        {
            public UInt32 LowPart;
            public Int32 HighPart;
        }

        public enum MiniDumpType
        {
            Normal = 0x00000000,
            WithDataSegs = 0x00000001,
            WithFullMemory = 0x00000002,
            WithHandleData = 0x00000004,
            FilterMemory = 0x00000008,
            ScanMemory = 0x00000010,
            WithUnloadedModules = 0x00000020,
            WithIndirectlyReferencedMemory = 0x00000040,
            FilterModulePaths = 0x00000080,
            WithProcessThreadData = 0x00000100,
            WithPrivateReadWriteMemory = 0x00000200,
            WithoutOptionalData = 0x00000400,
            WithFullMemoryInfo = 0x00000800,
            WithThreadInfo = 0x00001000,
            WithCodeSegs = 0x00002000,
            WithoutAuxiliaryState = 0x00004000,
            WithFullAuxiliaryState = 0x00008000
        }

        private static uint STANDARD_RIGHTS_REQUIRED = 0x000F0000;
        private static uint STANDARD_RIGHTS_READ = 0x00020000;
        private static uint TOKEN_ASSIGN_PRIMARY = 0x0001;
        private static uint TOKEN_DUPLICATE = 0x0002;
        private static uint TOKEN_IMPERSONATE = 0x0004;
        private static uint TOKEN_QUERY = 0x0008;
        private static uint TOKEN_QUERY_SOURCE = 0x001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PRIVILEGES = 0x002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GROUPS = 0x004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DEFAULT = 0x0080;
        private static uint TOKEN_ADJUST_SESSIONID = 0x0100;
        private static uint TOKEN_READ = (STANDARD_RIGHTS_READ | TOKEN_QUERY);
        private static uint TOKEN_ALL_ACCESS = (STANDARD_RIGHTS_REQUIRED | TOKEN_ASSIGN_PRIMARY |
            TOKEN_DUPLICATE | TOKEN_IMPERSONATE | TOKEN_QUERY | TOKEN_QUERY_SOURCE |
            TOKEN_ADJUST_PRIVILEGES | TOKEN_ADJUST_GROUPS | TOKEN_ADJUST_DEFAULT |
            TOKEN_ADJUST_SESSIONID);

        public const string SE_DEBUG_NAME = "SeDebugPrivilege";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ENABLED_BY_DEFAULT = 0x00000001;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ENABLED = 0x00000002;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REMOVED = 0x00000004;
        public const UInt32 SE_PRIVILEGE_USED_FOR_ACCESS = 0x80000000;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TOKEN_PRIVILEGES
        {
            public UInt32 PrivilegeCount;
            public LUID Luid;
            public UInt32 Attributes;
        }

        [Flags]
        public enum ProcessAccessFlags : uint
        {
            All = 0x001F0FFF,
            Terminate = 0x00000001,
            CreateThread = 0x00000002,
            VMOperation = 0x00000008,
            VMRead = 0x00000010,
            VMWrite = 0x00000020,
            DupHandle = 0x00000040,
            SetInformation = 0x00000200,
            QueryInformation = 0x00000400,
            Synchronize = 0x00100000
        }

        public static bool MakeDump(string dumpFilePath, int processId)
        {
            SetDumpPrivileges();

            Process targetProcess = Process.GetProcessById(processId);
            using (FileStream stream = new FileStream(dumpFilePath, FileMode.Create))
            {
                Boolean res = MiniDumpWriteDump(
                    targetProcess.Handle,
                                    processId,
                                    stream.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MiniDumpType.WithFullMemory,
                                    IntPtr.Zero,
                                    IntPtr.Zero,
                                    IntPtr.Zero);

                int dumpError = res ? 0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dumpError);
            }

            CloseHandle(targetProcess.Handle);

            return true;
        }

        private static void SetDumpPrivileges()
        {
            IntPtr hToken;
            LUID luidSEDebugNameValue;
            TOKEN_PRIVILEGES tkpPrivileges;

            if (!OpenProcessToken(GetCurrentProcess(), TOKEN_ADJUST_PRIVILEGES | TOKEN_QUERY, out hToken))
            {
                Console.WriteLine("OpenProcessToken() failed, error = {0} .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return;
            }

            if (!LookupPrivilegeValue(null, SE_DEBUG_NAME, out luidSEDebugNameValue))
            {
                Console.WriteLine("LookupPrivilegeValue() failed, error = {0}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CloseHandle(hToken);
                return;
            }

            tkpPrivileges.PrivilegeCount = 1;
            tkpPrivileges.Luid = luidSEDebugNameValue;
            tkpPrivileges.Attributes = SE_PRIVILEGE_ENABLED;

            if (!AdjustTokenPrivileges(hToken, false, ref tkpPrivileges, 0, IntPtr.Zero, IntPtr.Zero))
            {
                Console.WriteLine("LookupPrivilegeValue() failed, error = {0} .SeDebugPrivilege is not available", Marshal.GetLastWin32Error());
                return;
            }

            CloseHandle(hToken);
        }
    }
}

사용법은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Utility;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MinidumpWriter.MakeDump(@"c:\temp\test.dmp", pid);
        }
    }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포함한 프로젝트입니다.)

기왕이면 .dmp 파일을 압축해서 지정된 네트워크 서버로 자동 전송하는 것도 구현하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




덤프를 남겼으면 분석을 해야죠. ^^ 세상이 좋아져서 windbg가 없어도 DebugDiag를 이용하면 쉽게 덤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Debug Diagnostic Tool v1.2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6798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dmp인 경우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해 곧바로 분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auto_full_dump_1.png

그런데, "Debug Diagnostic Tool (Analysis Only) GUID" 메뉴를 실행해서 분석을 완료하면 결과가 채 나오기도 전에 "ShellExecute failed to display the report. The returned code was 2."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다음의 글에 실려 있는데요.

DebugDiag fails to open report (ShellExecute)
; http://forums.iis.net/t/1146219.aspx

따라서, "C:\Program Files\DebugDiag\Reports" 폴더에 대한 "쓰기 권한"을 명시적으로 부여해 주시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7-07 03시31분
정성태
2014-09-04 06시56분
[Tip] 프로세스 크래시 발생시 유저덤프 남기기
; http://greemate.tistory.com/entry/Tip-Windows-7에서-유저모드-크래시-덤프-켜기
정성태
2015-11-09 12시11분
C/C++의 경우,

예외 때문에 종료될 때 미니덤프로 정보를 남기는 방법
; (broken) http://sunhyeon.wordpress.com/2015/11/08/예외-때문에-종료될-때-미니덤프로-정보를-남기는-방/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99정성태9/9/201719699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3024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19669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2879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0271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0019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0567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18836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0700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3916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1567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8263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7519.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4827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3426.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1462.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7243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19693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1483.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8533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0172.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8278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19526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3839.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2819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19388.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