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84. WebClient.DownloadString 문자열 인코딩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3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ebClient.DownloadString 문자열 인코딩 문제

다음과 같이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면,

string txt =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B%84%B7";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doc = wc.DownloadString(txt);

doc 변수에는 깨진 한글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ddler를 이용해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charset이 UTF-8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1.0 200 OK
X-Content-Type-Options: nosniff
Content-Language: ko
Last-Modified: Tue, 10 Sep 2013 06:49:17 GMT
Content-Length: 89896
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
...[생략]...
Connection: keep-alive

WebClient 객체의 기본 인코딩 객체는 wc.Encoding 속성으로 알 수 있는데 "SBCSCodePageEncoding"이기 때문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한글 윈도우의 경우 "DBCSCodePageEncoding"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utf-8을 설정해 주면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string txt =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B%84%B7";
WebClient wc = new WebClient();
wc.Encoding = Encoding.UTF8;
string doc = wc.DownloadString(txt);

하지만 이 방법에는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HTML 페이지를 구하는 대상을 알고 있는 경우 이렇게 UTF-8로 정할 수 있겠지만, 무작위 웹 페이지의 경우에는 운에 맡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상 웹 페이지의 인코딩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 어쩔 수 없이 DownloadString이 아닌 DownloadData를 사용한 후 응답 헤더의 Content-Type에 지정된 인코딩 값을 읽어와서 그에 맞게 디코딩해주는 식으로 구현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코드는 이에 대한 간략한 구현이니 참고하세요.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url  =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B%84%B7";
byte [] docBytes = wc.DownloadData(url);
string encodeType = wc.ResponseHeaders["Content-Type"];

string charsetKey = "charset";
int pos = encodeType.IndexOf(charsetKey);

Encoding currentEncoding = Encoding.Default;
if (pos != -1)
{
    pos = encodeType.IndexOf("=", pos + charsetKey.Length);
    if (pos != -1)
    {
        string charset = encodeType.Substring(pos + 1);
        currentEncoding = Encoding.GetEncoding(charset);
    }
}

string doc = currentEncoding.GetString(docBytes); // 대상 웹 서버가 인코딩한 설정으로 디코딩!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59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2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5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5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4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9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5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0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4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7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5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4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0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8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2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5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6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0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3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3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0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2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8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