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56. 덤프 파일에 핸들/스레드 정보를 포함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90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덤프 파일에 핸들/스레드 정보를 포함하는 방법

windbg에서 덤프 파일 분석시 "!handle"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0:008> !handle
ERROR: !handle: extension exception 0x80004002.
    "Unable to read handle information"

말 그대로, 덤프 파일에 핸들 정보가 없어서 그런 것인데요. 아래의 글에 소개한 방식으로 덤프를 뜬 경우에도 저런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5

오류 분석시에 핸들도 유용한 분석자료가 될 수 있는데, 이를 빼먹었군요. ^^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핸들 정보까지 포함하라고 플래그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Boolean res = MiniDumpWriteDump(
    targetProcess.Handle,
                    processId,
                    stream.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MiniDumpType.WithFullMemory | MiniDumpType.WithHandleData,
                    IntPtr.Zero,
                    IntPtr.Zero,
                    IntPtr.Zero);

Win32 SDK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typedef enum _MINIDUMP_TYPE { 
  MiniDumpNormal                          = 0x00000000,
  MiniDumpWithDataSegs                    = 0x00000001,
  MiniDumpWithFullMemory                  = 0x00000002,
  MiniDumpWithHandleData                  = 0x00000004,
  MiniDumpFilterMemory                    = 0x00000008,
  MiniDumpScanMemory                      = 0x00000010,
  MiniDumpWithUnloadedModules             = 0x00000020,
  MiniDumpWithIndirectlyReferencedMemory  = 0x00000040,
  MiniDumpFilterModulePaths               = 0x00000080,
  MiniDumpWithProcessThreadData           = 0x00000100,
  MiniDumpWithPrivateReadWriteMemory      = 0x00000200,
  MiniDumpWithoutOptionalData             = 0x00000400,
  MiniDumpWithFullMemoryInfo              = 0x00000800,
  MiniDumpWithThreadInfo                  = 0x00001000,
  MiniDumpWithCodeSegs                    = 0x00002000,
  MiniDumpWithoutAuxiliaryState           = 0x00004000,
  MiniDumpWithFullAuxiliaryState          = 0x00008000,
  MiniDumpWithPrivateWriteCopyMemory      = 0x00010000,
  MiniDumpIgnoreInaccessibleMemory        = 0x00020000,
  MiniDumpWithTokenInformation            = 0x00040000,
  MiniDumpWithModuleHeaders               = 0x00080000,
  MiniDumpFilterTriage                    = 0x00100000,
  MiniDumpValidTypeFlags                  = 0x001fffff
} MINIDUMP_TYPE;

이를 적용하면 windbg에서 핸들 관련 명령어가 잘 동작합니다. ^^

0:000> !handle
Handle 0000000000000004
  Type          Directory
Handle 0000000000000008
  Type          File
Handle 000000000000000c
  Type          Key
Handle 0000000000000010
  Type          Mutant
Handle 0000000000000014
  Type          ALPC Port
Handle 0000000000000018
  Type          Event

...[생략]...

Handle 0000000000000f68
  Type          Event
Handle 0000000000000f7c
  Type          Key
Handle 0000000000000f80
  Type          Key
642 Handles
Type                        Count
None                        139
Event                       204
Section                     28
File                        50
Directory                   3
Mutant                      47
WindowStation               2
Semaphore                   32
Key                         94
Thread                      14
Desktop                     1
IoCompletion                4
Timer                       2
TpWorkerFactory             3
ALPC Port                   11
WaitCompletionPacket        8




한가지 더 해볼까요? ^^ windbg 의 !runaway 명령어가 다음과 같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0:000> !runaway
ERROR: !runaway: extension exception 0x80004002.
    "Unable to get thread times - dumps may not have time information"

이를 해결하려면 WithThreadInfo 플래그를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0:000> !runaway
 User Mode Time
  Thread       Time
   0:8ec       0 days 0:00:02.859
   4:6c4       0 days 0:00:00.593
   7:127c      0 days 0:00:00.250
  11:2218      0 days 0:00:00.031
   9:2da8      0 days 0:00:00.031
   5:1ab8      0 days 0:00:00.015
  12:236c      0 days 0:00:00.000
  10:1be0      0 days 0:00:00.000
   8:1a1c      0 days 0:00:00.000
   6:2a30      0 days 0:00:00.000
   3:1324      0 days 0:00:00.000
   2:3e6c      0 days 0:00:00.000
   1:1ad8      0 days 0:00:00.00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9/201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1-30 03시44분
procdump.exe - 윈도우 7/2008 R2부터 dbghelp.dll의 버전이 6.1로 시작, 이것부터 !runaway에 따른 스레드 실행시간을 보여줄 수 있음.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4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