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35. .NET GC - 하위 세대의 객체를 포함하는 상위 세대의 참조를 추적하기 위한 card-table
; https://www.sysnet.pe.kr/2/0/1670

.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740

.NET Framework: 2005. C# - 생성한 참조 개체가 언제 GC의 정리 대상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052

.NET Framework: 2006. C# - GC.KeepAlive 메서드의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3053




.NET GC - 하위 세대의 객체를 포함하는 상위 세대의 참조를 추적하기 위한 card-table

GC의 동작 원리에 대해 쉽게 설명한 시리즈 글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

Back to basic: Series on dynamic memory manag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bhinaba/back-to-basic-series-on-dynamic-memory-management

위의 글을 시작으로 현재 9개의 글이 쓰여졌는데 나름 재미있습니다.

  1. Memory allocation, a walk down the history
  2. Why use garbage collection
  3.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4. Mark-sweep garbage collection
  5. Copying garbage collection
  6. Optimizing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7. Handling overflow in mark stage
  8. 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9. How does the GC find object references

C# - 생성한 참조 개체가 언제 GC의 정리 대상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052

이 중에서 Young 세대의 객체가 Old 세대의 객체에 할당된 경우, 그것을 추적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 "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글을 읽으면서 확인하고 싶은 것이 생겼습니다.

위의 설명에 의하면, 아래와 같은 대입이 발생하는 경우 Card-table에 대한 액세스를 하기 위한 부가적인 호출이 JIT 컴파일러에 의해 삽입되어야 합니다. (글에 보면, .NET JITer가 그런 코드를 추가한다고 합니다.)

class Program
{
    public InnerType I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InnerType instance = new InnerType();

        pg.In = instance;
    }
}

class InnerType
{
}

실제로 그런지 어디 테스트 해볼까요? 비교를 위해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확장해 보겠습니다.

class Program
{
    public InnerType In;
    public int valueI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InnerType stackVar = null;
        InnerType instance = new InnerType();
        InnerType stackInstance = new InnerType();

        pg.In = instance;

        pg.valueIn = 5;
        stackVar = stackInstance;
    }
}

class InnerType
{
}

"pg.valueIn = 5" 코드는 참조형이 아니기 때문에 card-table에 대한 액세스 코드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stackVar = stackInstance" 대입도 스택 변수에 할당되는 것이므로 역시 card-table 액세스 코드는 없어야 합니다.

이제 빌드하고, Visual Studio에서 Disassembly 창을 통해 확인해 보면? ^^

        pg.In = instance;
02B900E5  mov         edx,dword ptr [ebp-40h]  
02B900E8  mov         eax,dword ptr [ebp-48h]  
02B900EB  lea         edx,[edx+4]  
02B900EE  call    clr!JIT_WriteBarrierEAX (73711B70)

        pg.valueIn = 5;
02B900F3  mov         eax,dword ptr [ebp-40h]  
02B900F6  mov         dword ptr [eax+8],5  

        stackVar = stackInstance;
02B900FD  mov         eax,dword ptr [ebp-4Ch]  
02B90100  mov         dword ptr [ebp-44h],eax

정말 그렇군요. 아마도 저 호출이 card-table에 표시를 하기 위한 CLR 내부 코드로의 호출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가끔, 관리 코드를 어셈블리 수준에서 디버깅하다 보면 저런 이상한 호출들이 끼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제야 그 원인을 이해하게 되었군요. ^^

간단한 테스트였지만... 역시나 '마법은 없다'는 것!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3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1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8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5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1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0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7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8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4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4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8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8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1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5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5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6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2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2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2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7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