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49.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App.zip]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그냥 방법 위주로 결과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우선 C/C++ DLL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다음과 같은 경우,

WIN32LIB_API int VariantFromCS(VARIANT var)
{
    if (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C#에서 이 함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은 우선 VARIANT 구조체를 만듭니다.

//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6)]
struct VARIANTARG
{
    [FieldOffset(0)]
    public ushort vt;

    [FieldOffset(2)]
    public ushort wReserved1;

    [FieldOffset(4)]
    public ushort wReserved2;

    [FieldOffset(6)]
    public ushort wReserved3;

    [FieldOffset(8)]
    public long 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lVal;

    [FieldOffset(8)]
    public byte b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iVal;

    [FieldOffset(8)]
    public float fltVal;

    [FieldOffset(8)]
    public double dbl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boolVal;

    [FieldOffset(8)]
    public int scode;

    [FieldOffset(8)]
    public double 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byte* pb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long* p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float* pfl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b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boo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scode;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ARIANTARG* pva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byref;

    [FieldOffset(8)]
    public sbyte cVal;

    [FieldOffset(8)]
    public ushort ui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lVal;

    [FieldOffset(8)]
    public ulong u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int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byte* pc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u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long* pu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pvRecord;
}

이제 C#에서 문자열을 전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extern int VariantFromCS(VARIANTARG 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VariantFromCS Length: " + 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C/C++ 측에서 "VARIANT *"를 받는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N32LIB_API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 *pVar)
{
    if (p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p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상관없습니다. ^^ C# 측에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PointerVariantFromCS Length: " + Pointer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Pointer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




VARIANT의 배열을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WIN32LIB_API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 *pVar)
{
    int totalLength = 0;

    for (VARIANT *first = pVar; (*first).vt != VT_EMPTY; first++)
    {
        CComBSTR bstr = pVar->bstrVal;
        totalLength += bstr.Length();
    }

    return totalLength;
}

역시 상관없습니다. C/C++에서처럼 하듯이 C#에서도 직관적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string txt = "test is good";
        string txt2 = "this is test";

        fixed (char* str1 = txt)
        fixed (char* str2 = txt2)
        {
            VARIANTARG[] varArray = new VARIANTARG[3];
            varArray[0] = new VARIANTARG();
            varArray[1] = new VARIANTARG();
            varArray[2] = new VARIANTARG();

            varArray[0].vt = 8;
            varArray[0].bstrVal = (ushort*)str1;

            varArray[1].vt = 8;
            varArray[1].bstrVal = (ushort*)str2;

            varArray[2].vt = 0; // VT_EMPTY == 0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 Length: " + ArrayVariantFromCS(varArray) + " == " + (txt.Length + txt2.Length));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 Length: 24 == 24
        }
    }
}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지요. ^^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위의 방법을 써서 ArrayVariantFromCS 함수에 전달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uid[] guids = new Guid[2];
IntPtr pGuid = IntPtr.Zero;
fixed (void* pArrayGuid0 = &guids[0])
{
    pGuid = new IntPtr(pArray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 pGuid);
}

fixed (void* pArrayGuid1 = &guids[1])
{
    pGuid = new IntPtr(pArray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2,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2) Length: " + ArrayVariantFromCS(argPtr));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2) Length: 24

    gcHandle.Free();
}

C/C++ 언어와 이렇게나 호환이 잘 되니... 정말이지 C#이란 언어는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

뭐 이정도면... ^^ 언제든 쉽게 가져다 쓰실 수 있겠죠!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하는 C#과 C++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0정성태2/15/20228204.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687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11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260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089.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00.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28.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153.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984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116.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535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257.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288.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875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124.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587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09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16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118.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093.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667.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520.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642.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815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12946정성태1/28/20226317오류 유형: 792. .NET Core - 로컬 개발 중에 docker 호스팅으로 바꾸는 경우 SQL 서버 접근 방법
12945정성태1/28/20226609오류 유형: 791. SQL 서버 로그인 시 localhost는 되고, 127.0.0.1로는 안 되는 문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