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83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 에서 native dll 임포트가 불가능한가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136&z=

CodeProject에 공개된 닷넷 + native 예제가,

Introduction to D3DImage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28526/Introduction-to-D-DImage

실행이 안된다는 것인데요. 저도 해당 글에서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실행해 보니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았는데요.

Download sample - 360 KB
; http://www.codeproject.com/KB/WPF/D3DImage/D3DImageSample.zip

아쉽게도 빌드가 안됩니다. d3dx9.h 헤더 파일이 없다고 나옵니다.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d3dx9.h': No such file or directory c:\...\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scene\main.cpp

어쩔 수 없죠. ^^ DirectX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습니다.

DirectX Software Development Kit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6812

참고로, 현재 대부분의 개발자 컴퓨터에서는 DirectX SDK (June 2010)을 설치하면 S1023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보시고 해결하면 됩니다.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5

물론 이렇게 해도 빌드가 안됩니다. 왜냐하면 D3DScene C++ 프로젝트의 include/lib 폴더 경로를 프로젝트 설정에서 DirectX SDK 설치 경로를 포함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nclude 경로]
d3d_compile_1.png

[x86 라이브러리 경로]
d3d_compile_2.png

여기까지 맞춰주면 D3DImageSample 솔루션 파일이 전체적으로 컴파일이 잘 됩니다. 하지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Windows.Markup.XamlParseException occurred
  IsTransient=false
  Message=Cannot create instance of 'Window1' defined in assembly 'D3DImageSample, Version=0.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Error in markup file 'Window1.xaml' Line 1 Position 9.
  Source=PresentationFramework
  LineNumber=1
  LinePosition=9
  StackTrace:
       at System.Windows.Markup.XamlParseException.Throw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Int32 lineNumber, Int32 linePosition, Uri baseUri, XamlObjectIds currentXamlObjectIds, XamlObjectIds contextXamlObjectIds, Type objectType)
  InnerException: System.Reflection.TargetInvocationException
       _HResult=-2146232828
       _message=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IsTransient=false
       Message=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RuntimeTypeHandle.CreateInstance(RuntimeType type, Boolean publicOnly, Boolean noCheck, Boolean& canBeCached, RuntimeMethodHandle& ctor, Boolean& bNeedSecurityCheck)
            at System.RuntimeType.CreateInstanceSlow(Boolean publicOnly, Boolean fillCache)
            at System.RuntimeType.CreateInstanceImpl(Boolean publicOnly, Boolean skipVisibilityChecks, Boolean fillCache)
            at System.Activator.CreateInstance(Type type, Boolean nonPublic)
            at System.Windows.Markup.BamlRecordReader.CreateInstanceFromType(Type type, Int16 typeId, Boolean throwOnFail)
       InnerException: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_HResult=-2147024885
            _message=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B)
            IsTransient=false
            Message=An attempt was made to load a program with an incorrect format.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B)
            Source=D3DImageSample
            StackTrace:
                 at D3DImageSample.Window1.InitializeScene()
                 at D3DImageSample.Window1.BeginRenderingScene() in c:\Users\SeongTae\Dropbox\articles\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ImageSample\Window1.xaml.cs:line 82
                 at D3DImageSample.Window1..ctor() in c:\Users\SeongTae\Dropbox\articles\d3d\D3DImageSample\D3DImageSample\D3DImageSample\Window1.xaml.cs:line 54
            InnerException: 

중요한 것은 InnerException에 있는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예외입니다. 즉, D3DImageSample 닷넷 프로젝트의 타겟이 "AnyCPU"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컴파일한 D3DScene C++ 프로젝트는 x86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3DImageSample 프로젝트의 속성 창에서 "Build" / "Platform target"을 "x86"으로 설정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아주 잘 실행됩니다.

d3d_compile_3.png

(첨부한 프로젝트는 "Introduction to D3DImage" 예제를 제가 테스트 하느라 Visual Studio 2013 프로젝트로 마이그레이션한 것입니다.)




"Introduction to D3DImage" 글에 포함된 바이너리가 실행이 안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바이너리에 포함된 D3DScene.dll 파일이 d3dx9d_38.dll에 의존하고 있는데 제 컴퓨터에는 해당 파일이 없기 때문에 오류가 나는 듯 싶습니다. "DirectX Software Development Kit" 설치 후 확인해 보니 d3dx9d_33.dll과 d3dx9d_43.dll이 설치됩니다.

참고로 닷넷 응용 프로그램과 Native C++ 프로젝트의 코드에 모두 BP(BreakPoint)를 걸어 테스트하고 싶다면 EXE 측 (이 예제에서는 D3DImageSample이므로) 프로젝트의 속성 창에서 "Debug" / "Enable native code debugging" 옵션을 켜놓으면 PDB 로딩하느라 디버깅 시작 시간은 길어져도 Managed/Native 모두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그나저나... 저는 언제까지 컴파일만 해보는 걸까요? 저도 마음만은 언제나 현란하게 3D 그래픽을 가지고 놀고 싶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1 12시38분
1. Setting up the base project with DirectX and DirectTK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1.aspx

2. Creating the game assets (sprites and font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2.aspx

3. Drawing the scene ? Background/Foreground/HUD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3.aspx

4. Adding flower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4.aspx

5. Making things move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5.aspx

6. Adding bee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6.aspx

7. User Interaction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7.aspx

8. Tidying up and adding finishing touches
; http://blogs.msdn.com/b/tess/archive/2014/08/13/bizzy-bees-xna-to-directx-directxtk-part-8.aspx
정성태
2016-08-31 12시29분
WPF에서 DirectX 렌더링 예제
; http://blog.naver.com/sogangori/220800291624
정성태
2016-10-27 12시45분
윈도우 8 이후 버전에서 DirectX 11사용하기 (Converting legacy code in DirectX 11 to use it in windows 8 or higher version like windows 10)
; http://blog.naver.com/sorkelf/220846504837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936정성태6/10/201918391Math: 58. C# - 최소 자승법의 1차, 2차 수렴 그래프 변화 확인 [2]파일 다운로드1
11935정성태6/9/201919957.NET Framework: 843. C# - PLplot 출력을 파일이 아닌 Window 화면으로 변경
11934정성태6/7/201921298VC++: 133. typedef struct와 타입 전방 선언으로 인한 C2371 오류파일 다운로드1
11933정성태6/7/201919618VC++: 132.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파일 다운로드1
11932정성태6/7/201918796오류 유형: 544. C++ - fatal error C1017: invalid integer constant expression파일 다운로드1
11931정성태6/6/201919313개발 환경 구성: 441. C# - CairoSharp/GtkSharp 사용을 위한 프로젝트 구성 방법
11930정성태6/5/201919846.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1]
11929정성태6/5/201919414.NET Framework: 841. Windows Forms/C# - 클립보드에 RTF 텍스트를 복사 및 확인하는 방법 [1]
11928정성태6/5/201918181오류 유형: 543. PowerShell 확장 설치 시 "Catalog file '[...].cat' is not found in the contents of the module" 오류 발생
11927정성태6/5/201919417스크립트: 15. PowerShell ISE의 스크립트를 복사 후 PPT/Word에 붙여 넣으면 한글이 깨지는 문제 [1]
11926정성태6/4/201919936오류 유형: 542. Visual Studio - pointer to incomplete class type is not allowed
11925정성태6/4/201919797VC++: 131. Visual C++ - uuid 확장 속성과 __uuidof 확장 연산자파일 다운로드1
11924정성태5/30/201921440Math: 57. C# - 해석학적 방법을 이용한 최소 자승법 [1]파일 다운로드1
11923정성태5/30/201921063Math: 56. C# - 그래프 그리기로 알아보는 경사 하강법의 최소/최댓값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922정성태5/29/201918541.NET Framework: 840. ML.NET 데이터 정규화파일 다운로드1
11921정성태5/28/201924401Math: 55. C# - 다항식을 위한 최소 자승법(Least Squares Method)파일 다운로드1
11920정성태5/28/201916056.NET Framework: 839. C# - PLplot 색상 제어
11919정성태5/27/201920314Math: 54. C# - 최소 자승법의 1차 함수에 대한 매개변수를 단순 for 문으로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918정성태5/25/201921152Math: 53. C# - 행렬식을 이용한 최소 자승법(LSM: Least Square Method)파일 다운로드1
11917정성태5/24/201922145Math: 52. MathNet을 이용한 간단한 통계 정보 처리 - 분산/표준편차파일 다운로드1
11916정성태5/24/201919958Math: 51. MathNET + OxyPlot을 이용한 간단한 통계 정보 처리 - Histogram파일 다운로드1
11915정성태5/24/201923073Linux: 11. 리눅스의 환경 변수 관련 함수 정리 - putenv, setenv, unsetenv
11914정성태5/24/201922080Linux: 10. 윈도우의 GetTickCount와 리눅스의 clock_gettime파일 다운로드1
11913정성태5/23/201918765.NET Framework: 838. C# - 숫자형 타입의 bit(2진) 문자열, 16진수 문자열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12정성태5/23/201918727VS.NET IDE: 137. Visual Studio 2019 버전 16.1부터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추가된 WSL 지원
11911정성태5/23/201917499VS.NET IDE: 136.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인텔리센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