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46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35. .NET GC - 하위 세대의 객체를 포함하는 상위 세대의 참조를 추적하기 위한 card-table
; https://www.sysnet.pe.kr/2/0/1670

.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740

.NET Framework: 2005. C# - 생성한 참조 개체가 언제 GC의 정리 대상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052

.NET Framework: 2006. C# - GC.KeepAlive 메서드의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3053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상호참조 질문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page=1&page_num=35&select_arrange=last_comment&desc=desc&sn=off&ss=on&sc=on&keyword=&no=3167&category=

질문의 내용은,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느냐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WeakReference를 이용해 간단하게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

using System;

namespace circular_ref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akReference wrA = null;
            WeakReference wrB = null;

            CallCrossRef(ref wrA, ref wrB);

            Console.WriteLine((wrA.Target as RefA)._a);
            Console.WriteLine((wrB.Target as RefB)._b);
        }

        private static void CallCrossRef(ref WeakReference wrA, ref WeakReference wrB)
        {
            RefA a = new RefA();
            RefB b = new RefB();

            wrA = new WeakReference(a);
            wrB = new WeakReference(b);

            a._instanceB = b;
            a._a = 5;
            b._instanceA = a;
            b._b = 6;
        }
    }

    public class RefA
    {
        public RefB _instanceB;
        public int _a;
    }

    public class RefB
    {
        public RefA _instanceA;
        public int _b;
    }
}

서로 순환 참조하고 있고 위의 결과를 실행하면 5와 6값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GC.Collect를 한번 해주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eakReference wrA = null;
    WeakReference wrB = null;

    CallCrossRef(ref wrA, ref wrB);

    GC.Collect();

    Console.WriteLine((wrA.Target as RefA)._a);
    Console.WriteLine((wrB.Target as RefB)._b);
}

GC가 동작하고 순환참조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RefA a, RefB b 인스턴스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C의 동작과 관련해서는 card-table 개념과 함께 소개해 드렸던 링크에서,

.NET GC - 하위 세대의 객체를 포함하는 상위 세대의 참조를 추적하기 위한 card-table
; https://www.sysnet.pe.kr/2/0/1670

마이크로소프트 측 직원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1. Memory allocation, a walk down the history
  2. Why use garbage collection
  3.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4. Mark-sweep garbage collection
  5. Copying garbage collection
  6. Optimizing reference counting garbage collection
  7. Handling overflow in mark stage
  8. 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9. How does the GC find object references




추가적으로! 참조로 인한 메모리 릭이 발생할 수 있는 전형적인 사례가 하나 있는데 바로 "이벤트"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 보면,

using System;

namespace circular_ref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lEventFire();
            GC.Collec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

    public class EventPublisher
    {
        public delegate void FireEvent();
        public event FireEvent Fire;

        protected void OnFire()
        {
            if (Fire != null)
            {
                Fire();
            }
        }

        ~EventPublisher()
        {
            Console.WriteLine("~EventPublisher.Called()");
        }
    }

    public class EventSubscriber
    {
        public void DoFire()
        {
        }

        ~EventSubscriber()
        {
            Console.WriteLine("~EventSubscriber.Called()");
        }
    }
}

GC.Collect 이후 정상적으로 2개의 소멸자가 모두 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의 코드를 static으로 빼면 어떻게 될까요?

static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얼핏 보면, publisher 인스턴스는 static 루트 객체가 있으니 소멸되지 않겠지만 subscriber 인스턴스는 범위를 벗어났으니 힙에서 제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소멸자도 호출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벤트 구독 자체가 대상 객체를 참조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흔한 경우가 바로 이벤트 구독이 남발하는 윈도우 폼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Form 위에서 동적으로 컨트롤을 생성/삭제하는 경우 그 컨트롤에 이벤트 핸들러를 걸어 두면 객체가 힙에 쌓이게 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윈도우 폼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필요 없을 때 종료시키기 때문에 메모리 릭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물론, 해결 방법은 그냥 필요 없어졌을 때 이벤트 구독을 해제하면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면 됩니다.

private static void CallEventFire()
{
    // EventPublisher publisher = new EventPublisher();
    EventSubscriber subscriber = new EventSubscriber();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

이렇게 하고 나서 다시 실행해 보면, GC.Collect 호출에서 "~EventSubscriber.Called()"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5 11시50분
[ryujh] 안녕하세요. 이벤트 설명에서 의문점 있습니다.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렇게 명시적으로 했으니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하면 되겠지만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렇게 두번 이상했을 때(이러면 안되지만) publisher.Fire -= subscriber.DoFire; 이것을 두번 이상하려고 publisher.Fire 에 몇개 핸들러가 등록되었는지 찾아보려고 해도 알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문제 없도록 코드를 잘 작성할 수 밖에 없는지요?
[guest]
2014-08-26 12시33분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
; http://www.sysnet.pe.kr/2/0/618

WPF 이벤트에 속한 핸들러 확인
; http://www.sysnet.pe.kr/2/0/624

너무 복잡한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고 나서 해제하는 것도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저렇게 하는 것이 더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횟수를 관리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봤을 때 중복하는 경우는 사실 많지 않지요.)

만약 중구난방으로 이벤트 구독/해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WPF Prism 같은 프레임워크에서처럼 이벤트 publisher/subscriber 구조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8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7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8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1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0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4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9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5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4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