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891&z=10

보통의 Unity3d 소스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는 것이 관례인데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trl : MonoBehaviour 
{
    Transform tr;

    void Start () 
    {
        tr = this.transform;
        // 또는
        // tr = GetComponent<Transform>();
    }
    
    void Update () 
    {
    }
}

질문의 요지는, 과연 this.transform의 필드처럼 보이는 값을 tr 필드에 담아두는 것이 얼마나 속도 향상이 있을까라는 의문입니다. 사실 필드는 물론이고 프로퍼티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경우라면 거의 속도 차이가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에서 설명을 했었지요. ^^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https://www.sysnet.pe.kr/2/0/1545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windbg / ollydbg
; https://www.sysnet.pe.kr/2/0/1546

자, 그럼 tr.transform은 어떨까요? 정확한 답은 ^^ .NET Reflector의 도움을 받으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우선, tr.transform은 예상과는 달리 UnityEngine.dll에 정의된 것을 보면 필드가 아닌 get property입니다.

public Transform transform
{
    get
    {
        return this.InternalGetTransform();
    }
}

또한 InternalGetTransform은 내부적으로 native API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MethodImpl(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WrapperlessIcall]
internal extern Transform InternalGetTransform();

즉, this.transform을 호출할 때마다 매번 Managed에서 Native로의 실행 환경이 전환되는 것입니다. (모노는 모르겠지만,) 닷넷 실행 환경에서는 분명히 이 작업에 비용이 듭니다. 게다가 InternalGetTransform 안에서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어쨌든 이 경우에 개발자 코드에서 보관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글의 덧글에 보면 최신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필드 보관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크게 성능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확인을 위해 최신의 Unity 4.5.4f1 Free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UnityEngine.dll을 살펴봤는데, InternalGetTransform을 호출하는 구조까지 동일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여전히 Managed -> Native로의 부하는 있겠지만, 유니티 측에서 InternalGetTransform 내부의 구조를 개선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0/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52정성태6/21/202410395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9918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9918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9003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9676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10881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9045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9221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10270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9331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9103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9872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10316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9792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9923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9259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838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10433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11003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10332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9435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10442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9575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10016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9292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9436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