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개발을 오래 하다 보니, 관리 지점이 가능한 한 곳에 있는 것을 무척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뭔가를 반영하려고 할 때 2~3군데의 파일을 바꿔야 하는 것은, 시간이 흐른 뒤에 꼭 문제를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남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버전 번호를 바꾸는 경우를 볼까요? 모든 프로젝트가 C#이라면 단일 .cs 파일 하나를 공유하면 되는데, 이것이 C++ 프로젝트와 섞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서로 문법이 다르니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경우 C++/C# 언어 모두에서 지원하는 매크로를 쓰면 하나의 파일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우선 C# 프로젝트에 version.cs 파일명으로 다음과 같이 저장합니다.

// Version.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그럼, 해당 C# 프로젝트에서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2}.{3}", Version.Major,
                Version.Minor, Version.Build, Version.Revision));
        }
    }
}

이제 C++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stdafx.cpp 파일에 #include를 이용해 Version.cs 파일을 포함해 줍니다.

#include "stdafx.h"

#define CPP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또한 stdafx.h 파일에서도 동일한 파일을 #define만 달리해서 include 할 수 있습니다.

#define CPP_HEADER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당연히 지금 상태에서는 stdafx.h/stdafx.cpp 파일 모두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C++에서 include 되었을 때도 잘 동작하도록 다음과 같이 version.cs 파일을 조정해 줍니다.

#if CPP_DEF               

// C++ .cpp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unsigned short MajorVersion = 1;
unsigned short MinorVersion = 0;
unsigned short BuildVersion = 0;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 0;

#elif CPP_HEADER_DEF

// C++ .h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extern unsigned short Maj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Min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Build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else

// C# 코드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endif

그렇군요. 이렇게 매크로의 도움을 받아 C++에서도 이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intf("%d.%d.%d.%d\n", MajorVersion, MinorVersion, BuildVersion, RevisionVersion);
    return 0;
}

결국, 1개의 파일에서 C++/C# 프로젝트에 공유할 코드를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 버전 번호를 바꾸려는 경우 1개의 파일에서 2군데에 있는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역시나 이것도 경험상 실수를 하게 될 여지가 있더군요. ^^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공유 코드에서 바뀌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XmlCodeGenerator 도구를 이용해서,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관리합니다. 가령 위의 버전 번호 같은 경우 그냥 다음과 같이 XML 파일을 만들어 두고,

<Vesrion major="1" minor="0" build="0" revision="1" />

위에서 소개한 Version.cs 파일의 내용이 자동 생성되도록 XSLT를 만들어 주면 이후로 XML 파일의 필드만 고쳐주면 되므로 실수할 여지가 거의 없게 됩니다. (심지어, 그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어버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는!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간단하게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7-24 08시11분
[999] 기존 펌웨어 개발 소스 C
ui c -> C# 새로 개발 중인데 좋은 내용이네요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2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68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33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4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5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2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4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3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6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2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4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64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6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0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1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13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7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8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5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7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6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1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4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01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