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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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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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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모노 프로파일러로,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JIT 컴파일 시의 메서드 이름을 알아내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void mono_profiler_jit_compile_enter(MonoProfiler *prof, MonoMethod *method)
{
    const gchar *methodName = mono_method_get_name(method);
}

보시는 바와 같이 반환 값이 gchar *타입이고, gchar 타입은 GLib 헤더 파일에 char 타입으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결국 wchar_t 처리에 대한 고려는 전혀 안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글 처리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지는데요. 이런 예제를 만들고,

using System;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테스트 ();
    }

    public static void 테스트()
    {
        // ...
    }
}

프로파일러 코드에서 methodName을 구해 보면, Visual Studio의 Watch 창에는 "methodName 0x005604f8 <Invalid characters in string.> const char *"이라고 표시됩니다. 혹시나 싶어서 wchar_t * 타입으로 강제 형변환해도 깨진 글자로만 출력됩니다. Watch 창에 출력된 주소 "0x005604f8"의 메모리 값을 조사해 보면,

hangul_in_mono_1

보시는 바와 같이 "ed 85 8c ec 8a a4 ed 8a b8 00"으로 나옵니다. 대충 한글 한 글자당 3바이트가 할당되고 NULL 처리는 단일 '\0' 문자로만 되어 있는 걸로 봐서 UTF16 이상의 인코딩은 아닌 것 같고 UTF-8로 된 듯 한데,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테스트";
        Console.WriteLine(BitConverter.ToString(Encoding.UTF8.GetBytes(txt))); // 출력: ED-85-8C-EC-8A-A4-ED-8A-B8
    }
}

아하~~~ 맞군요. ^^

그렇다면 혹시 mono 런타임에 ANSI가 아닌 WIDE 타입의 문자열로 반환하는 메서드가 있지 않을까요? 미리 답변을 내리자면, 없습니다.

모노 소스코드의 "\mono\mono\metadata\class-internals.h" 헤더 파일에 보면 MonoMethod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struct _MonoMethod {
    guint16 flags;  /* method flags */
    guint16 iflags; /* method implementation flags */
    guint32 token;
    MonoClass *klass;
    MonoMethodSignature *signature;
    const char *name;
    //...[생략]...
}

그리고 "\mono\mono\metadata\loader.c"에 정의된 mono_method_get_name은 그저 MonoMethod 클래스의 name 필드를 반환하는 역할만 합니다.

const char*
mono_method_get_name (MonoMethod *method)
{
    return method->name;
}

대신 GLib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편하게 대응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wchar_t* mono_method_get_nameW(MonoMethod *method)
{
    const gchar *methodName = mono_method_get_name(method);

    wchar_t *pName = (wchar_t *)g_utf8_to_utf16(methodName, strlen(methodName), NULL, NULL, NULL);
    return pName; // mono_method_get_nameW에서는 반드시 g_free를 해야 함.
}

참고로, g_utf8_to_utf16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g_malloc으로 메모리를 할당해서 UTF-16 인코딩의 문자열을 담은 버퍼를 반환하기 때문에 사용 후 반드시 g_free 메서드로 해제해야 합니다.

그런데... Mono의 전반적인 문자열 처리가 이렇게 1바이트 연산 기반의 utf-8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trlen과 같은 문자열 연산 함수에서 별탈없이 성공하기 때문에.) 단지, 마지막에 출력할 때나 UTF16으로 변환하는 식의 처리만 하는 것이 코드 작성이 간결해 질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요새 잠깐 시간날 때마다 Mono를 살펴보고 있는데... 과히 만족스럽진 않군요. ^^ 아무리 무료로 공개되어 자금 지원의 규모면에서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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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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