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7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전에 소개해 드린 ETW를 사용하는 과정에,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문득,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자동 생성된 코드를 보면,

public static bool EventWriteEvent_MethodPerfTrace(string Context, string MethodName, ulong ExecutionTime, string ParameterInfo)
{

    if (!m_provider.IsEnabled())
    {
        return true;
    }

    return m_provider.TemplateTemplate_MethodPerfTrace(ref Event_MethodPerfTrace, Context, MethodName, ExecutionTime, ParameterInfo);
}

m_provider.IsEnabled 호출로 활성/비활성 여부에 따라 ETW 로그 작업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혹시 IsEnabled 코드가 무겁진 않을까 하는... 걱정인 것이죠. ^^

그래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IsEnabled는 자동 생성된 코드가 상속받는 (System.Core 어셈블리의) System.Diagnostics.Eventing.EventProvider 타입에 미리 구현되어 있습니다.

public bool IsEnabled()
{
    if (this.m_enabled == 0)
    {
        return false;
    }
    return true;
}

단순한 필드 조회로 봐서는 다행히 IsEnabled 코드가 빠르게 실행될 것이므로 일단 안심입니다. 그렇다면 m_enabled 값은 언제 지정되는 것일까요? 이 값이 설정되는 코드를 찾아보면 callback 메서드가 나오는데,

[SecurityCritical]
private unsafe void EtwEnableCallBack([In] ref Guid sourceId, [In] int isEnabled, [In] byte setLevel, [In] long anyKeyword, [In] long allKeyword, [In] void* filterData, [In] void* callbackContext)
{
    this.m_enabled = isEnabled;
    this.m_level = setLevel;
    this.m_anyKeywordMask = anyKeyword;
    this.m_allKeywordMask = allKeyword;
}

이 메서드는 다시 EtwRegister 메서드에서 UnsafeNativeMethods.EventRegister Win32 API를 통해 윈도우 시스템에 콜백으로 등록됩니다.

[DllImport("advapi32.dll", CharSet=CharSet.Unicode, ExactSpelling=true)]
internal static extern unsafe uint EventRegister([In] ref Guid providerId, [In] EtwEnableCallback enableCallback, [In] void* callbackContext, [In, Out] ref long registrationHandle);

[SecurityCritical]
private void EtwRegister()
{
    if (s_platformNotSupported)
    {
        throw new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SR.GetString("NotSupported_DownLevelVista"));
    }
    this.m_etwCallback = new UnsafeNativeMethods.EtwEnableCallback(this.EtwEnableCallBack);
    uint num = UnsafeNativeMethods.EventRegister(ref this.m_providerId, this.m_etwCallback, null, ref this.m_regHandle);
    if (num != 0)
    {
        throw new Win32Exception((int) num);
    }
}

그리고 EtwRegister 메서드가 수행되는 시점은 System.Diagnostics.Eventing.EventProvider의 생성자입니다.

[SecurityCritical, PermissionSet(SecurityAction.Demand, Unrestricted=true)]
public EventProvider(Guid providerGuid)
{
    this.m_providerId = providerGuid;
    s_returnCodeSlot = Thread.AllocateDataSlot();
    Thread.SetData(s_returnCodeSlot, 0);
    this.EtwRegister();
}

오~~~ 아주 똑똑하게 설계되어 있군요. ^^ 외부에서 logman.exe를 통해 ETW Provider를 활성화시키게 되면 우리가 등록한 EtwEnableCallBack 메서드가 그 순간 불려지게 되고 이후로 호출되는 EventWriteEvent_MethodPerfTrace 메서드는 IsEnabled == true여서 m_provider.TemplateTemplate_MethodPerfTrace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다시 logman.exe로 ETW Provider를 중지시키면 IsEnabled는 false를 반환하게 됩니다.)

실행 시에 아무런 부하 없이 로그에 대한 on/off를 할 수 있으니, 생각했던 것보다 괜찮군요. ^^ 어찌 보면, 어설픈 로그 시스템을 만들기 보다는 차라리 ETW를 이용해 로그를 남기는 것을 고려해봐도 좋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1-19 12시07분
[ryujh] 안녕하세요.

ETW 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ETW 뿐만 아니라 다른 것을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제목을 볼때는 ETW가 신제품처럼 출시 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길 바라는 듯한 뜻으로 착각했는데
내용을 보니 더 중요하군요. 어떻게 설계하면 되는지 소스 분석으로 보여주니 말입니다.


[guest]
2014-11-19 12시35분
그렇게 보니, 제목에 그런 어감이 좀 있군요. ^^ (제목 변경했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8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3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9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0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1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5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3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8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