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5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전에 소개해 드린 ETW를 사용하는 과정에,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문득,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자동 생성된 코드를 보면,

public static bool EventWriteEvent_MethodPerfTrace(string Context, string MethodName, ulong ExecutionTime, string ParameterInfo)
{

    if (!m_provider.IsEnabled())
    {
        return true;
    }

    return m_provider.TemplateTemplate_MethodPerfTrace(ref Event_MethodPerfTrace, Context, MethodName, ExecutionTime, ParameterInfo);
}

m_provider.IsEnabled 호출로 활성/비활성 여부에 따라 ETW 로그 작업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혹시 IsEnabled 코드가 무겁진 않을까 하는... 걱정인 것이죠. ^^

그래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IsEnabled는 자동 생성된 코드가 상속받는 (System.Core 어셈블리의) System.Diagnostics.Eventing.EventProvider 타입에 미리 구현되어 있습니다.

public bool IsEnabled()
{
    if (this.m_enabled == 0)
    {
        return false;
    }
    return true;
}

단순한 필드 조회로 봐서는 다행히 IsEnabled 코드가 빠르게 실행될 것이므로 일단 안심입니다. 그렇다면 m_enabled 값은 언제 지정되는 것일까요? 이 값이 설정되는 코드를 찾아보면 callback 메서드가 나오는데,

[SecurityCritical]
private unsafe void EtwEnableCallBack([In] ref Guid sourceId, [In] int isEnabled, [In] byte setLevel, [In] long anyKeyword, [In] long allKeyword, [In] void* filterData, [In] void* callbackContext)
{
    this.m_enabled = isEnabled;
    this.m_level = setLevel;
    this.m_anyKeywordMask = anyKeyword;
    this.m_allKeywordMask = allKeyword;
}

이 메서드는 다시 EtwRegister 메서드에서 UnsafeNativeMethods.EventRegister Win32 API를 통해 윈도우 시스템에 콜백으로 등록됩니다.

[DllImport("advapi32.dll", CharSet=CharSet.Unicode, ExactSpelling=true)]
internal static extern unsafe uint EventRegister([In] ref Guid providerId, [In] EtwEnableCallback enableCallback, [In] void* callbackContext, [In, Out] ref long registrationHandle);

[SecurityCritical]
private void EtwRegister()
{
    if (s_platformNotSupported)
    {
        throw new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SR.GetString("NotSupported_DownLevelVista"));
    }
    this.m_etwCallback = new UnsafeNativeMethods.EtwEnableCallback(this.EtwEnableCallBack);
    uint num = UnsafeNativeMethods.EventRegister(ref this.m_providerId, this.m_etwCallback, null, ref this.m_regHandle);
    if (num != 0)
    {
        throw new Win32Exception((int) num);
    }
}

그리고 EtwRegister 메서드가 수행되는 시점은 System.Diagnostics.Eventing.EventProvider의 생성자입니다.

[SecurityCritical, PermissionSet(SecurityAction.Demand, Unrestricted=true)]
public EventProvider(Guid providerGuid)
{
    this.m_providerId = providerGuid;
    s_returnCodeSlot = Thread.AllocateDataSlot();
    Thread.SetData(s_returnCodeSlot, 0);
    this.EtwRegister();
}

오~~~ 아주 똑똑하게 설계되어 있군요. ^^ 외부에서 logman.exe를 통해 ETW Provider를 활성화시키게 되면 우리가 등록한 EtwEnableCallBack 메서드가 그 순간 불려지게 되고 이후로 호출되는 EventWriteEvent_MethodPerfTrace 메서드는 IsEnabled == true여서 m_provider.TemplateTemplate_MethodPerfTrace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다시 logman.exe로 ETW Provider를 중지시키면 IsEnabled는 false를 반환하게 됩니다.)

실행 시에 아무런 부하 없이 로그에 대한 on/off를 할 수 있으니, 생각했던 것보다 괜찮군요. ^^ 어찌 보면, 어설픈 로그 시스템을 만들기 보다는 차라리 ETW를 이용해 로그를 남기는 것을 고려해봐도 좋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1-19 12시07분
[ryujh] 안녕하세요.

ETW 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ETW 뿐만 아니라 다른 것을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제목을 볼때는 ETW가 신제품처럼 출시 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길 바라는 듯한 뜻으로 착각했는데
내용을 보니 더 중요하군요. 어떻게 설계하면 되는지 소스 분석으로 보여주니 말입니다.


[guest]
2014-11-19 12시35분
그렇게 보니, 제목에 그런 어감이 좀 있군요. ^^ (제목 변경했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9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3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1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0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5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8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2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3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6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0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5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5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1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1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7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