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문제의 발단은 .csproj 파일을 메모장으로 직접 편집한 후 발생했습니다. 원인을 알고 나서 보니 그랬던 것을 알았지, 처음에는 이유를 몰라서 당황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만난 오류 메시지는 이랬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TestApp,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448,9):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define:CODE_ANALYSIS
1>
1>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448,9): warning MSB3052: ' will be ignored.
1>CSC : error CS2032: Character '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오류 위치는 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 파일이므로 제가 만든 C# 소스 코드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음... 도대체 어쩌란 걸까요? ^^;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Tools" / "Options" /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범주에 가서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를 "Detailed"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빌드를 하면 아주 상세한 빌드 로그가 "Output" 창에 나오는데... 오호~~~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이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NuGet package restore started.
...[생략]...
1> 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Csc.exe /noconfig /unsafe+ /checked+ /nowarn:1701,1702,2008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생략]... TestExtension1.cs TestExtension2.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
1>
1> \Builder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xception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File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FileInfoExtension.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0.AssemblyAttributes.cs"


느낌이 오시나요? 원래는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BuilderExtension.cs" 경로라서 한 줄에 나와야 하는데, 그것이 분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혹시나 싶어 .csproj 파일을 열어 보니 다음과 같이 그 부분에 특수 문자가 있었습니다.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Convert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xD;&#xD;&#xA;\Build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

상황을 대충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Format" / "Word Wrap" 옵션이 켜진 메모장(notepad.exe)에서 .csproj 파일을 Copy&Paste 하며 현란하게 편집하는 과정에 (가끔 메모장의 버그로 "Word Wrap"이 켜진 경우 저장하면 개행 문자로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윈도우 편집 창의 크기를 넘어가는 파일 경로가 개행이 되었고 그 부분에 0x0d(\r), 0x0a(\n) 문자가 그대로 저장된 것입니다. 즉, 메모장에서는 이런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Convert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

\Build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xceptionExtension.cs" />




위의 오류 상황을 겪고서 다음의 글이 생각났습니다.

악마를 보았다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page=1&sn1=&divpage=6&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906
MT: Replace a semicolon (;) with a greek question mark (;) U+037E in your friend's C# code and watch them pull their hair out over the syntax error

이로써, 동료 프로그래머를 당황하게 할 수 있는 한 가지 스킬을 더 익히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4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01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5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9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5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1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87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2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0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60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9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8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1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6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3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25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8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5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01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9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2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9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