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문제의 발단은 .csproj 파일을 메모장으로 직접 편집한 후 발생했습니다. 원인을 알고 나서 보니 그랬던 것을 알았지, 처음에는 이유를 몰라서 당황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만난 오류 메시지는 이랬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TestApp,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448,9):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define:CODE_ANALYSIS
1>
1>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448,9): warning MSB3052: ' will be ignored.
1>CSC : error CS2032: Character '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오류 위치는 Microsoft.CSharp.CurrentVersion.targets 파일이므로 제가 만든 C# 소스 코드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음... 도대체 어쩌란 걸까요? ^^;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Tools" / "Options" /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범주에 가서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를 "Detailed"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빌드를 하면 아주 상세한 빌드 로그가 "Output" 창에 나오는데... 오호~~~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이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NuGet package restore started.
...[생략]...
1> 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Csc.exe /noconfig /unsafe+ /checked+ /nowarn:1701,1702,2008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생략]... TestExtension1.cs TestExtension2.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
1>
1> \Builder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xception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FileExtension.cs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FileInfoExtension.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0.AssemblyAttributes.cs"


느낌이 오시나요? 원래는 "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BuilderExtension.cs" 경로라서 한 줄에 나와야 하는데, 그것이 분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혹시나 싶어 .csproj 파일을 열어 보니 다음과 같이 그 부분에 특수 문자가 있었습니다.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Convert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xD;&#xD;&#xA;\Build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

상황을 대충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Format" / "Word Wrap" 옵션이 켜진 메모장(notepad.exe)에서 .csproj 파일을 Copy&Paste 하며 현란하게 편집하는 과정에 (가끔 메모장의 버그로 "Word Wrap"이 켜진 경우 저장하면 개행 문자로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윈도우 편집 창의 크기를 넘어가는 파일 경로가 개행이 되었고 그 부분에 0x0d(\r), 0x0a(\n) 문자가 그대로 저장된 것입니다. 즉, 메모장에서는 이런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Convert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

\Builder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nvironmentExtension.cs" />
    <Compile Include="MyApplication\MyConsoleLib\UnitClassLibrary\ExceptionExtension.cs" />




위의 오류 상황을 겪고서 다음의 글이 생각났습니다.

악마를 보았다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page=1&sn1=&divpage=6&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906
MT: Replace a semicolon (;) with a greek question mark (;) U+037E in your friend's C# code and watch them pull their hair out over the syntax error

이로써, 동료 프로그래머를 당황하게 할 수 있는 한 가지 스킬을 더 익히게 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