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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유형: 268. Win32 핸들 관련 CLR4 보안 오류 사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46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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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32 핸들 관련 CLR4 보안 오류 사례

만약, CLR4 보안 모델에서 APTCA 환경인 경우,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MethodAccessException was caught
  HResult=-2146233072
  Message=Attempt by method 'Microsoft.Win32.NamedPipe.CreateClient(System.String, Microsoft.Win32.PipeDirection)' to access method 'Microsoft.Win32.NamedPipe.CreateFile(System.String, UInt32, UInt32, IntPtr, UInt32, UInt32, IntPtr)' failed.
  Source=Jennifer5
  StackTrace:
       at Microsoft.Win32.NamedPipe.CreateClient(String pipeName, PipeDirection direction)
       at MyApp.Test(String exePath)
  InnerException: 

또한 NamedPipe I/O 관련해서 비동기로 메서드를 작성하는 경우,

using (ManualResetEvent completed = new ManualResetEvent(false))
{
    FileStream fsStream = _pipeStream;
    _pipeStream.BeginWrite(sendBuffer, 0, sendBuffer.Length, (ar) =>
    {
        try
        {
            fsStream.EndWrite(ar);
        }
        catch { }

        if (completed.SafeWaitHandle.IsClosed == false)
        {
            completed.Set();
        }

    }

    WaitHandle.WaitAny(new WaitHandle[] { completed, _exitEvent }, maxWaitMillisecond, false);
}

람다 메서드 안에서 SafeWaitHandle 속성 접근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하게 됩니다.

System.MethodAccessException occurred
HResult=-2146233072
Message=Attempt by security transparent method 'Microsoft.Win32.NamedPipe+<>c__DisplayClassa.<WriteString>b__7(System.IAsyncResult)' to access security critical method 'System.Threading.WaitHandle.get_SafeWaitHandle()' failed.

Assembly 'TestDll, Version=5.0.5.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 is marked with the AllowPartiallyTrustedCallersAttribute, and uses the level 2 security transparency model. Level 2 transparency causes all methods in AllowPartiallyTrustedCallers assemblies to become security transparent by default, which may be the cause of this exception.
Source=Jennifer5
StackTrace:
at Microsoft.Win32.NamedPipe.<>c__DisplayClassa.<WriteString>b__7(IAsyncResult ar)
InnerException:


이런 경우, 람다 메서드에는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지정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메서드로 정의하는 수고를 감내해야 합니다.

참고로, System.MethodAccessException 예외 뿐만 아니라 System.FieldAccessException 같은 예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FieldAccessException occurred
  HResult=-2146233081
  Message=Attempt by method 'Microsoft.Win32.NamedPipe.Close()' to access field 'Microsoft.Win32.NamedPipe._pipeHandle' failed.
  Source=TestDll
  StackTrace:
       at Microsoft.Win32.NamedPipe.Close()
  InnerException: 

정리해 보면, "CLR4 보안 모델 + APTCA" 환경에서 System.MethodAccessException, System.FieldAccessException과 같은 식의 ...Access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면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특성 지정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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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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