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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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ype '...'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Contex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LinqToEntitiesDomainService<TContext>'.

4.1.0.0 버전의 EntityFramework을 Nuget을 통해 업그레이드했더니 컴파일 에러가 꽤나 발생하는 군요. ^^;

대부분의 경우 네임스페이스가 바뀌는 바람에 발생한 것이어서 아래 정도의 신규 네임스페이스만 추가해주면 거의 잡혔는데,

using System.Data.Entity.Core.EntityClient;
using System.Data.Entity.Core.Objects;
using System.Data.Entity.Core.Objects.DataClasses;

유독 한 개의 에러는 꿋꿋하게 살아남았습니다.

The type 'Test40.WebSiteTest.UnitTestDB2Entities'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Contex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LinqToEntitiesDomainService<TContext>'. There is no implicit reference conversion from 'Test40.WebSiteTest.UnitTestDB2Entities' to 'System.Data.Objects.ObjectContext'.


오류가 발생한 소스 코드는 이렇고,

[EnableClientAccess()]
public class MyODataDomainService : LinqToEntitiesDomainService<UnitTestDB2Entities>
{
	// ...[생략]...
}

LinqToEntitiesDomainService의 정의를 찾아가 보니 다음과 같은 클래스입니다.

//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v4.0_4.0.0.0__31bf3856ad364e35\System.ServiceModel.DomainServices.EntityFramework.dll

[LinqToEntitiesDomainServiceDescriptionProvider]
public abstract class LinqToEntitiesDomainService<TContext> : DomainService where TContext: System.Data.Objects.ObjectContext, new()
{
	// ...[생략]...
}

그러니까, LinqToEntitiesDomainService에 전달하는 UnitTestDB2Entities 클래스가 "where TContext: System.Data.Objects.ObjectContext" 조건에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정의한 UnitTestDB2Entities 클래스를 봤는데,

// MyTaskModel.Design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ata.Entity.Core.EntityClient;
using System.Data.Entity.Core.Objects;
using System.Data.Entity.Core.Objects.DataClasses;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assembly: EdmSchemaAttribute()]
namespace Jennifer40.WebSiteTest.WCFs
{
    public partial class UnitTestDB2Entities : ObjectContext
    {
	// ...[생략]...
	}
}

여기서의 ObjectContext는 System.Data.Entity.Core.Objects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ObjectContext였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냐면? 컴파일 오류가 나길래 "Ctrl + ." 키를 눌러 자동으로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하려 했고 2개의 선택 사항(System.Data.Entity.Core.Objects, System.Data.Objects)중에 무심코 첫 번째 항목을 선택했던 것입니다.

사실, 원래의 MyTaskModel.Designer.cs 파일은 MyTaskModel.edmx 정의에서 자동 생성되는 파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EntityFramework을 업그레이드 한 후 각종 .edmx 파일을 찾아서 새롭게 저장만 해주면 자동으로 System.Data.Objects 네임스페이스를 잡았을 텐데, 제가 임의로 했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EntityFramework을 구 버전에서 신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때는 다음과 같은 2단계 절차를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우선, .edmx 파일들을 찾아서 명시적인 저장을 한다.
  2. 나머지 오류가 발생하는 것들은 새로운 네임스페이스를 적용해 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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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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