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2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Dlg.zip]    

2006/06/30일자로 MSDN 다운로드 센터에 간단한 유틸리티 함수를 제공하는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이 올라왔습니다.

다음의 기사를 참고하십시오.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 https://www.sysnet.pe.kr/2/1/353

그런데, 잠시 테스트해 볼려고 VS.NET 2005에서 예제로 MFC Dialog 유형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컴파일 해보았습니다.

#include "..\include\Nlsdl.h"
#pragma comment( lib, "..\\lib\\x86\\Nlsdl.lib" )

LCID lcid = DownlevelLocaleNameToLCID( L"ko-KR", DOWNLEVEL_LOCALE_NAME );
// lcid == 1024

LCID parentLcid = DownlevelGetParentLocaleLCID( lcid );
// lcid == 18

wchar_t name[ 1024 ] = { 0 };
DownlevelLCIDToLocaleName( lcid, name, 1024, 0 );
// name == "ko-KR"

wchar_t parentName[ 1024 ] = { 0 };
DownlevelGetParentLocaleName( lcid, parentName, 1024 );
// parentName == "ko"

그런데 ^^; 이게 웬일입니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는 것입니다.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int __stdcall DownlevelGetParentLocaleName(unsigned long,wchar_t *,int)"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_WH@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int __stdcall DownlevelLCIDToLocaleName(unsigned long,wchar_t *,int,unsigned long)"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_WHK@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TestDlgDlg.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wchar_t const *,unsigned long)"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referenced in function "protected: virtual int __thiscall CTestDlgDlg::OnInitDialog(void)" (?OnInitDialog@CTestDlgDlg@@MAEHXZ)
C:\Microsoft NLS Downlevel APIs\TestDlg\Debug\TestDlg.exe : fatal error LNK1120: 3 unresolved externals

분명히, Nlsdl.h 파일에 정의된 대로 정확하게 사용을 했는데 위와 같은 에러가 나는 것입니다.
오호... Microsoft가 뭔가 실수를 했을까요?

우선, Nlsdl.h 파일에 있는 정의 대로 LIB 파일에 있는지 검사를 해야 했습니다.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해 볼 수 있겠지만, 단순히 export 된 함수에 대한 signature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그냥 LIB 파일을 VS.NET IDE로 끌어다 놓아서 binary 형식으로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export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CRIPTOR_Nlsdl__NULL_IMPORT_DESCRIPTOR
Nlsdl_NULL_THUNK_DATA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__imp_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GHK@Z__imp_
?DownlevelLCIDToLocaleName@@YGHKPAGHK@Z
?DownlevelGetParentLocaleLCID@@YGKK@Z__imp_
?DownlevelGetParentLocaleLCID@@YGKK@Z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GH@Z__imp_
?DownlevelGetParentLocaleName@@YGHKPAGH@Z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함수 이름 이후의 "@@" 문자뒤에 오는 signature 값이 VS.NET 컴파일 화면에 있는 값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컴파일 오류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LIB export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자, 그럼 위의 signature를 우리가 읽기 편하게 변환을 하면 될 텐데요. 이를 위해 VC++ 툴에 있는 "undname.exe"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sysnet.pe.kr/2/0/151을 참조하십시오.)

결국,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컴파일 오류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_WK@Z
             -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wchar_t const *,unsigned long)
LIB export : ?DownlevelLocaleNameToLCID@@YGKPBGK@Z
             - unsigned long __stdcall DownlevelLocaleNameToLCID(unsigned short const *, unsigned long)"

확실히 다르군요. ^^ 그런데, Nlsdl.h 파일에는 해당 함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선언되어져 있습니다.

LCID WINAPI DownlevelLocaleNameToLCID(
    __in                    LPCWSTR lpName, 
    __in                    DWORD   dwFlags);

LPCWSTR : CONST WCHAR *
WCHAR : wchar_t

어쨌든, 문제 파악은 제대로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이러한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서 2가지 방식으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1. 헤더 파일 및 소스의 강제 포인터 형변환
예를 들면 더욱 설명이 빠르겠지요.

=== 헤더 파일에 다음의 선언 추가 ===
LCID WINAPI DownlevelLocaleNameToLCID(
    __in                    unsigned short const *lpName, 
    __in                    DWORD   dwFlags);

=== 소스 파일에서의 강제 형변환 ===
	LCID lcid = DownlevelLocaleNameToLCID( (unsigned short*)L"ko-KR", DOWNLEVEL_LOCALE_NAME );

나머지 2개의 함수에 대해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해 줄 수 있습니다.

2. 컴파일러 스위치 사용
프로젝트 대화 상자에서 아래와 같이 "Treat wchar_t as Build-in Type"을 "No (/Zc:wchar_t-)"로 주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wchar_t는 하나의 내장 형식이 아닌, typedef을 통해서 unsigned short로 바뀌게 됩니다.
wchar_t 처리
첨부된 파일은 제가 사용한 간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4개의 함수 사용 및 unsigned short로 변환된 헤더 정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Nlsdl.lib와 Nlsdl.dll을 포함시켜 두었는데 모두 x86 버전입니다. iax6/x64 버전으로 테스트하시려면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을 직접 다운로드하면 그에 대한 재배포 파일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2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7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37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58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5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3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7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4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6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2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5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7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8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68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1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4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3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2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9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9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8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8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9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2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5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1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