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 [STL] vector 사용법 및 reference 사용예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655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TL을 하다보니, STL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STL 중에서도 저는 거의 string, vector, map을 주로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거의 모르고 지내죠. 사실, string, vector, map도 그냥 MSDN Library에서 찾아서 사용해왔을 뿐, STL을 전문으로 소개하는 책은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 잘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것을 시행착오로 알게되어, 그 사항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보통 vector는 다음과 같이 동적 배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삽입과정

typedef struct tagFileList {
 int nTime;
 string strFileName;
} FileList;

vector<FileList> m_vectList;

FileList aList;
aList.nTime = 5000;
aList.strFileName = "test.dat";

m_vectList.push_back( aList );

// 열람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i);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 제거
m_vectList.clear();

저는 지금까지 위의 정도로만 사용을 해왔습니다.
그래도 크게 문제가 안되었기 때문에.
하지만, 약간의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m_vectList에 담겨져 있는 기존 자료를 수정하려면 어려움이 있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 변경 ( 안됨 )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 i );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예상대로라면, 위의 printf 문은 nTime 값을 6000으로 출력을 해야 되는 데, 여전히 5000으로 나오게 됩니다. m_vectList.at() 함수가 참조가 아닌 값으로 aList에 담겨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동안 vector 자료형을 사용할 때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서 했습니다. 첫 번째는, 일단 vector에 추가된 값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냥 위에서와 같이 하고, 두 번째는 vector에 추가된 값이 변경되어야 할 경우에는 포인터 연산으로 했습니다. 즉,

// 삽입 과정

typedef struct tagFileList {
 int nTime;
 string strFileName;
} FileList;

vector<FileList *> m_vectList;

FileList *pList = new FileList;
pList->nTime = 5000;
pList->strFileName = "test.dat";

m_vectList.push_back( pList );

// 변경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 m_vectList.at(i);
 pList->nTime = 6000;
}

// 열람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m_vectList.at( i );
 printf( "%d, %s\n", pList->nTime, pList->strFileName.c_str() );
}

// 제거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 m_vectList.at( i );
 delete pList;
}
m_vectList.clear();

위와 같이 하게 되면, m_vectList.at이 포인터를 반환하게 되므로 값을 변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적 할당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제거 과정이 다소 복잡해지게 되고 포인터 변수 관리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STL을 잘 공부하신 분들이나 C++을 잘 아시는 분들은,,, ^^ 벌써 문제의 해답을 아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왠지 STL 라이브러리가 그러한 참조값 반환을 해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VC++의 <vector> 헤더 파일을 검사해 보았습니다.

오호... 그랬더니 vector::at 함수가 값을 반환하는 함수가 아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더군요.

const_reference at(size_type _P) const
{if (size() <= _P)
_Xran();
return (*(begin() + _P)); }
reference at(size_type _P)
{if (size() <= _P)
_Xran();
return (*(begin() + _P)); }

즉, 참조를 리턴해주는 함수였는데, 제가 그것을 FileList aItem;이라는 값으로 받았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vector<FileList>::reference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FileList aList = m_vectList.at( i );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결과는 물론, 값이 의도한 대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vector<FileList>::reference는 STL의 표현이고, 다음과 같이 C++ 표현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FileList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그러고 보니, 결국 C++의 참조연산자로 모든 것이 해결이 되는 것이었네요. ^^
프로그래머가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감각"이란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31 11시14분
On writing functions that accept any specialization of a C++ template typ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9-00/?p=108259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32정성태1/11/201826445.NET Framework: 726. WPF + Direct2D + SharpDX 출력 C# 예제파일 다운로드2
11431정성태1/11/201824403.NET Framework: 725. C# - 동기 방식이면서 비동기 메서드(awaitable)처럼 구현한 사례 [9]
11430정성태1/10/201827845.NET Framework: 724. WPF + Direct2D 출력 C#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1429정성태1/9/201818563개발 환경 구성: 348. ASP.NET Core 2.1 Preview 버전 적용 방법
11428정성태1/6/201821322개발 환경 구성: 347. WinForm 프로젝트를 WPF 프로젝트 유형으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27정성태1/5/201819348오류 유형: 445. vcpkg 빌드 오류 - Starting the CLR failed with HRESULT 80040153
11426정성태1/5/201829011오류 유형: 444. curl로 호출할 때 발생하는 오류 정리
11425정성태1/4/201819676개발 환경 구성: 346.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을 IIS에서 호스팅하는 방법 (2)
11424정성태1/4/201819243개발 환경 구성: 345. ASP.NET Core 프로젝트를 명령행에서 빌드하는 방법
11423정성태1/3/201837434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8]파일 다운로드2
11422정성태1/2/201827976.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4]파일 다운로드1
11421정성태1/2/201819789오류 유형: 443. Visual Studio - nuget configuration is invalid
11420정성태12/30/201723999.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419정성태12/23/201726127.NET Framework: 721.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418정성태12/23/201735900.NET Framework: 720. 비동기 메서드 내에서 await 시 ConfigureAwait 호출 의미 [2]파일 다운로드1
11417정성태12/22/201721748.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2]
11416정성태12/21/201719389.NET Framework: 718. AsyncTaskMethodBuilder.Create() 메서드 동작 방식 [2]
11415정성태12/21/201721077.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6]
11414정성태12/21/201728241.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파일 다운로드2
11413정성태12/20/201722506개발 환경 구성: 344. 윈도우 10 - TTS 및 음성 인식을 위한 환경 설정
11412정성태12/20/201725198.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411정성태12/20/201723429사물인터넷: 15. 라즈베리 파이용 C++ 프로젝트에 SSL Socket 적용
11410정성태12/20/201735719.NET Framework: 714. SSL Socket 예제 - C/C++ 서버, C# 클라이언트 [1]파일 다운로드1
11409정성태12/18/201741768VC++: 122.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쉽게 빌드해 주는 "C++ Package Manager for Windows: vcpkg" [7]
11408정성태12/18/201721380.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파일 다운로드1
11407정성태12/18/201724259.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