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21.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3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3.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
; https://www.sysnet.pe.kr/2/0/618

디버깅 기술: 21.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 https://www.sysnet.pe.kr/2/0/620

.NET Framework: 114. WPF 이벤트에 속한 핸들러 확인
; https://www.sysnet.pe.kr/2/0/624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개발하다 보면, 디버거 환경에서 예외가 정확히 그 지점에서 잡히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설명한 아래의 사례가 그렇겠지요.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
; https://www.sysnet.pe.kr/2/0/619

그 외에도 try/catch를 남발하는 복잡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다 보면 역시 first-chance 예외에서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본의 아니게 이벤트를 제공하는 개체에 대한 개발자는, 잦은 오해를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벤트를 구독하고 있는 "핸들러"에서 예외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디버거에서 보여주는 위치는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소스"이거나, 그 외 전혀 엉뚱한 곳을 가리키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디버깅을 하고 있는 화면에서,

[그림 1: 예외가 발생하는 이벤트 핸들러 호출 전]
exception_when_event_fire_1.PNG

콜 스택으로 보면, window.ShowDialog 이후 ProjectStateChanged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기능이 실행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일부러 ProjectStateChanged를 구독하는 이벤트 핸들러에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을 발생시키는 코드를 넣어 두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VS.NET 디버거는 그 이벤트 코드에서 정지해야 하는데, F10 키를 눌러서 디버깅을 한 단계 진행하면 의외로 아래와 같이 window.ShowDialog 메서드에서 정지를 해버립니다.

[그림 2: 예외가 발생하는 이벤트 핸들러 호출 후]
exception_when_event_fire_2.PNG

예외 메시지 자체도 "ApplicationException"이 아닌 "InvalidOperationException"으로 나왔습니다. 당연히 테스트하는 사람(또는 동료 개발자)은 위의 코드를 만든 사람에게 전화해서 ^^ 기능이 안 된다고 말할 것이고, 위의 코드를 담당한 개발자는 자신이 만든 코드가 아닌, 이벤트 핸들러 중의 어느 한 곳에서 발생한 예외를 찾아내야 합니다.

똑똑한 개발자라면, 이런 경우 first-chance exception을 찾아내기 위해 "Output" 창을 보겠지요. 위의 경우에도 실제로 아래와 같은 출력 결과가 디버그 시에 나옵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ApplicationException' occurred in MyTestModule.dll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ApplicationException' occurred in PresentationFramework.dll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ccurred in System.Transactions.dll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occurred in PresentationFramework.dll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occurred in System.Transactions.dll

그런 다음 아래에 소개했던 토픽의 내용대로 문제점을 찾아서 해당 개발자에게 다시 전달을 할 것입니다.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자, 그런데 위와 같은 상황을 반복해야 할까요?
너무 불편합니다. ^^ 처음부터 테스터가 올바른 담당자를 찾아가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이에 대한 해답은 지난 글에서 이미 충분히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
; https://www.sysnet.pe.kr/2/0/618

그렇죠! ^^ 결국 Invocation 목록을 얻어서 하나씩 호출하면서 try / catch 예외를 걸어주면 됩니다. 대강 아래와 같은 코드가 되겠군요.

if (ProjectStateChanged != null)
{
    ProjectStateChangedEventArgs arg = new ProjectStateChangedEventArgs(status);

    foreach (Delegate eventHandler in ProjectStateChanged.GetInvocationList())
    {
        try
        {
            eventHandler.DynamicInvoke(new object[] { this, arg });
        }
        catch (Exception innerException)
        {
            MessageBox.Show("제발 저한테 연락하지 마세요. 이 클래스 만든 사람이 잘못한 거예요. 유유 ==> "
                + eventHandler.Target.ToString(), "예외 발생");
        }
    }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54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8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5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8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7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48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3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6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8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43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8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92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2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0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6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65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7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6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39.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3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40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2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3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4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7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43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