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0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특정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컴퓨터에서 구동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포트로 접속 대기 중인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보통 해당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에는 그냥 단순히 Ping 클래스를 애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public bool TryConnect(string targetAddress, int connectTimeout)
{
    Ping ping = new Ping();
    try
    {
        PingReply reply = ping.Send(targetAddress, connectTimeout);
        return (reply.Status == IPStatus.Success);
    }
    catch (Exception)
    {
    }

    return false;
}

그런데, 특정 포트에 소켓이 연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는 영 애매합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의 글에서 나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How to shorten socket.connect() timeout ??
; 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여기에 옮겨 놓겠습니다.

public static Socket ConnectToserver(IPEndPoint endPoint, int port, int timeoutM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 do not block - do not want to be forced to wait on (too- long) timeout 
        socket.Blocking = false;

        // initiate connection - will cause exception because we're not  blocking 
        socket.Connect(endPoint);
        return socket;
    }
    catch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 check if this exception is for the expected 'Would Block' error 
        if (socketException.ErrorCode != 10035)
        {
            socket.Close();
            // the error is not 'Would Block', so propogate the exception 
            throw;
        }
        // if we get here, the error is 'Would Block' so just continue  execution   } 
        // wait until connected or we timeout 
        int timeoutMicroseconds = timeoutMs * 1000;
        if (socket.Poll(timeoutMicroseconds, SelectMode.SelectWrite) == false)
        {
            // timed out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socket.Close();
            throw new Exception("The host failed to connect");
        }

        // *** AT THIS POINT socket.Connected SHOULD EQUAL TRUE BUT  IS FALSE!  ARGH! 
        // set socket back to blocking 
        socket.Blocking = true;
        return socket;
    }

}




만약 가능하다면, 서버 측에 UDP 소켓을 함께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TCP 연결을 하기 전 UDP로 echo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UDP는 "연결" 작업이 없으므로 데이터 전송 후 echo된 데이터로 서버의 활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ReceiveTimeout 설정을 곁들여 자유로운 timeout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Socket ud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udp.ReceiveTimeout = 1000;

byte[] data = Encoding.ASCII.GetBytes("ECHO");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9.37"), 5151);
udp.SendTo(data, ep);

byte[] received = new byte[4096];
int recv = udp.ReceiveFrom(received, SocketFlags.None, ref ep); 

Console.WriteLine(recv);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received));

// ... UDP 체크가 성공했다면 이후 TCP 연결 시도 ...

위의 경우 만약 대상 서버가 없다면 ReceiveFrom에서 Timeout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60):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


만약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116#udp

UDP 소켓을 바인딩시킨 모드로 에러 코드를 반한하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90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70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10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4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5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5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7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20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72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7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50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92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4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5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30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7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5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7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9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4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9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7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4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12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9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