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385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소켓 연결 시간 제한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특정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컴퓨터에서 구동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포트로 접속 대기 중인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보통 해당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에는 그냥 단순히 Ping 클래스를 애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public bool TryConnect(string targetAddress, int connectTimeout)
{
    Ping ping = new Ping();
    try
    {
        PingReply reply = ping.Send(targetAddress, connectTimeout);
        return (reply.Status == IPStatus.Success);
    }
    catch (Exception)
    {
    }

    return false;
}

그런데, 특정 포트에 소켓이 연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는 영 애매합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의 글에서 나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How to shorten socket.connect() timeout ??
; 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여기에 옮겨 놓겠습니다.

public static Socket ConnectToserver(IPEndPoint endPoint, int port, int timeoutM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 do not block - do not want to be forced to wait on (too- long) timeout 
        socket.Blocking = false;

        // initiate connection - will cause exception because we're not  blocking 
        socket.Connect(endPoint);
        return socket;
    }
    catch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 check if this exception is for the expected 'Would Block' error 
        if (socketException.ErrorCode != 10035)
        {
            socket.Close();
            // the error is not 'Would Block', so propogate the exception 
            throw;
        }
        // if we get here, the error is 'Would Block' so just continue  execution   } 
        // wait until connected or we timeout 
        int timeoutMicroseconds = timeoutMs * 1000;
        if (socket.Poll(timeoutMicroseconds, SelectMode.SelectWrite) == false)
        {
            // timed out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socket.Close();
            throw new Exception("The host failed to connect");
        }

        // *** AT THIS POINT socket.Connected SHOULD EQUAL TRUE BUT  IS FALSE!  ARGH! 
        // set socket back to blocking 
        socket.Blocking = true;
        return socket;
    }

}




만약 가능하다면, 서버 측에 UDP 소켓을 함께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TCP 연결을 하기 전 UDP로 echo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UDP는 "연결" 작업이 없으므로 데이터 전송 후 echo된 데이터로 서버의 활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ReceiveTimeout 설정을 곁들여 자유로운 timeout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Socket ud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udp.ReceiveTimeout = 1000;

byte[] data = Encoding.ASCII.GetBytes("ECHO");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9.37"), 5151);
udp.SendTo(data, ep);

byte[] received = new byte[4096];
int recv = udp.ReceiveFrom(received, SocketFlags.None, ref ep); 

Console.WriteLine(recv);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received));

// ... UDP 체크가 성공했다면 이후 TCP 연결 시도 ...

위의 경우 만약 대상 서버가 없다면 ReceiveFrom에서 Timeout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60):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


만약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116#udp

UDP 소켓을 바인딩시킨 모드로 에러 코드를 반한하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374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30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9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6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9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8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7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56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51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93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28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9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91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6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11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55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7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0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6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3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9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7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11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37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6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5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