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의존 속성 정의에서 XamlParseException 발생하는 예


아래는 DependencyProperty를 만드는 전형적인 코드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OADTime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OADTime", typeof(double), typeof(Window1),
         new FrameworkPropertyMetadata(0, OnPropertyChanged));

    public double OADTime
    {
        get { return (double)this.GetValue(OADTimeProperty); }
        set { this.SetValue(OADTimeProperty, value); }
    }

    private static void OnPropertyChanged(DependencyObject obj, DependencyPropertyChangedEventArgs args)
    {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
}

그런데, 위와 같이 정의하고 빌드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림 1: 의존 속성 정의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default_value_wpf_dp_1.PNG

Cannot create instance of 'Window1' defined in assembly 'WpfApplication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Error in markup file 'Window1.xaml' Line 1 Position 9.



아래의 내용을 더 살펴보기 전에... 오류의 원인이 무엇일까 잠시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겠지요. ^^




불행히도, 라인 정보도 없이 위와 같이 달랑 XamlParseException이 떨어지니 어디서 손을 대야 할지 모르는데요. 예전에 알려드린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에서 쓴 것처럼 "First-chance exception"을 Output 윈도우에서 찾아보면 "ArgumentException"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예외를 throw 하도록 설정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면 아래와 같이 좀 더 친절한 예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ArgumentException]
default_value_wpf_dp_2.PNG

"
System.ArgumentException occurred
Message="Default value type does not match type of property 'OADTime'."
Source="WindowsBase"
StackTrace:
...[이하 생략]...
"



아하... 기본값 설정이 잘못 되었습니다. typeof(double) 형으로 지정했는데, integer 값인 0이 잘못되었다고 불평하는 것입니다. 좀 심하군요. ^^; 심지어 "0.0f"라고 해서 float 형으로 지정해도 안됩니다. 정확하게 "0.0"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DateTime이나 기타 struct와 같은 것들도 고려해보면 왠지 좀 귀찮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런 경우 써먹을 수 있는 좋은 키워드가 바로 "default"입니다. 따라서, 위의 OADTime DP를 다시 아래와 같이 정의해 주어도 됩니다.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OADTime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OADTime", typeof(double), typeof(Window1),
     new FrameworkPropertyMetadata(default(double), OnPropertyChanged));




잠시 생각난 퀴즈 하나!

C#에서 멤버 변수를 정의할 때, 아래와 같이 access modifier를 생략하면,

class Test
{
    int Name;
}

Name은 기본적으로 private 접근 제한자가 적용된다는 것은... 다들 아시지요. 여기서 문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위의 "Test" 클래스도 역시 접근 제한자가 생략되어 있는데요. 이건 기본값이 어떤 access modifier가 적용될까요?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1-05 02시53분
[jakard] 클래스의 기본 access modifier는 internal이 아닌가요? 매번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guest]
2009-01-05 03시09분
^^ 맞습니다.

Jakard's Tistory
; http://jakard.tistory.com/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61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4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6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6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5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40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5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5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6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7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2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9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3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6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8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1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5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5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1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3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9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