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의존 속성 정의에서 XamlParseException 발생하는 예


아래는 DependencyProperty를 만드는 전형적인 코드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OADTime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OADTime", typeof(double), typeof(Window1),
         new FrameworkPropertyMetadata(0, OnPropertyChanged));

    public double OADTime
    {
        get { return (double)this.GetValue(OADTimeProperty); }
        set { this.SetValue(OADTimeProperty, value); }
    }

    private static void OnPropertyChanged(DependencyObject obj, DependencyPropertyChangedEventArgs args)
    {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
}

그런데, 위와 같이 정의하고 빌드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림 1: 의존 속성 정의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default_value_wpf_dp_1.PNG

Cannot create instance of 'Window1' defined in assembly 'WpfApplication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Exception has been thrown by the target of an invocation. Error in markup file 'Window1.xaml' Line 1 Position 9.



아래의 내용을 더 살펴보기 전에... 오류의 원인이 무엇일까 잠시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겠지요. ^^




불행히도, 라인 정보도 없이 위와 같이 달랑 XamlParseException이 떨어지니 어디서 손을 대야 할지 모르는데요. 예전에 알려드린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에서 쓴 것처럼 "First-chance exception"을 Output 윈도우에서 찾아보면 "ArgumentException"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예외를 throw 하도록 설정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면 아래와 같이 좀 더 친절한 예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ArgumentException]
default_value_wpf_dp_2.PNG

"
System.ArgumentException occurred
Message="Default value type does not match type of property 'OADTime'."
Source="WindowsBase"
StackTrace:
...[이하 생략]...
"



아하... 기본값 설정이 잘못 되었습니다. typeof(double) 형으로 지정했는데, integer 값인 0이 잘못되었다고 불평하는 것입니다. 좀 심하군요. ^^; 심지어 "0.0f"라고 해서 float 형으로 지정해도 안됩니다. 정확하게 "0.0"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DateTime이나 기타 struct와 같은 것들도 고려해보면 왠지 좀 귀찮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이런 경우 써먹을 수 있는 좋은 키워드가 바로 "default"입니다. 따라서, 위의 OADTime DP를 다시 아래와 같이 정의해 주어도 됩니다.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OADTime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OADTime", typeof(double), typeof(Window1),
     new FrameworkPropertyMetadata(default(double), OnPropertyChanged));




잠시 생각난 퀴즈 하나!

C#에서 멤버 변수를 정의할 때, 아래와 같이 access modifier를 생략하면,

class Test
{
    int Name;
}

Name은 기본적으로 private 접근 제한자가 적용된다는 것은... 다들 아시지요. 여기서 문제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위의 "Test" 클래스도 역시 접근 제한자가 생략되어 있는데요. 이건 기본값이 어떤 access modifier가 적용될까요?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1-05 02시53분
[jakard] 클래스의 기본 access modifier는 internal이 아닌가요? 매번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guest]
2009-01-05 03시09분
^^ 맞습니다.

Jakard's Tistory
; http://jakard.tistory.com/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