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5.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우선 지난번 이야기를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이 글의 이해를 위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아울러, 다음의 토픽도 읽어보시면 좋겠지요. ^^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 https://www.sysnet.pe.kr/2/0/753

그런데, 이런 방법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만이 ^^; 알 수 있는 듯한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How can I expand items in a TreeView? - Part III
; http://bea.stollnitz.com/blog/?p=59

원래는 TreeView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찾아보다가 우연히 보게 된 내용인데요. 아래와 같이 특정 DispatcherPriority까지의 실행이 모두 완료된 다음에 실행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Bea stollnitz" 블로그 내용이 꽤나 읽을 거리가 많습니다.)

internal static void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 priority)
{
    DispatcherFrame frame = new DispatcherFrame();
    DispatcherOperation dispatcherOperation =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priority, 
            new DispatcherOperationCallback(ExitFrameOperation), frame);
    Dispatcher.PushFrame(frame);
    if (dispatcherOperation.Status != DispatcherOperationStatus.Completed)
    {
        dispatcherOperation.Abort();
    }
}

private static object ExitFrameOperation(object obj)
{
    ((DispatcherFrame)obj).Continue = false;
    return null;
}

눈에 익지 않은 코드라서 어려워 보이지만 전체적인 동작 방식은 단순합니다.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에 전달된 ExitFrameOperation 콜백 메서드는 (해당 Dispatcher를 소유한) 스레드의 WorkItem 처리 레벨이 전달된 "priority" 인자로 되었을 때 호출되게 됩니다. 만약 그때 Continue = false를 주면 DispatcherFrame을 벗어나고, 그렇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스레드는 해당 DispatcherFrame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결국, 사용법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
        <RowDefinition />
    </Grid.RowDefinitions>
    <Button Click="button1_Click">Button</Button>
    <Label Grid.Row="1" x:Name="lblOutput" ></Label>
</Grid>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Thread.Sleep(5000);
}

보통, 이렇게 실행시키면 5초 동안 Label 컨트롤에는 아무 내용도 출력되지 않은 체로 화면이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WaitForPriority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Background);
    Thread.Sleep(5000);
}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화면에는 새로운 Guid 값이 출력되고 난 후에 Thread.Sleep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지난번과 비교해서 다소 어려운 면이 있지만 재미있게도 이 예제를 통해서 Dispatcher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니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

* 첨부된 파일은 테스트 예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8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4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0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5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9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2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7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8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74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5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6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0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3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0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0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5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9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2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76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4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8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6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