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5.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우선 지난번 이야기를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이 글의 이해를 위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아울러, 다음의 토픽도 읽어보시면 좋겠지요. ^^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 https://www.sysnet.pe.kr/2/0/753

그런데, 이런 방법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만이 ^^; 알 수 있는 듯한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How can I expand items in a TreeView? - Part III
; http://bea.stollnitz.com/blog/?p=59

원래는 TreeView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찾아보다가 우연히 보게 된 내용인데요. 아래와 같이 특정 DispatcherPriority까지의 실행이 모두 완료된 다음에 실행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Bea stollnitz" 블로그 내용이 꽤나 읽을 거리가 많습니다.)

internal static void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 priority)
{
    DispatcherFrame frame = new DispatcherFrame();
    DispatcherOperation dispatcherOperation =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priority, 
            new DispatcherOperationCallback(ExitFrameOperation), frame);
    Dispatcher.PushFrame(frame);
    if (dispatcherOperation.Status != DispatcherOperationStatus.Completed)
    {
        dispatcherOperation.Abort();
    }
}

private static object ExitFrameOperation(object obj)
{
    ((DispatcherFrame)obj).Continue = false;
    return null;
}

눈에 익지 않은 코드라서 어려워 보이지만 전체적인 동작 방식은 단순합니다.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에 전달된 ExitFrameOperation 콜백 메서드는 (해당 Dispatcher를 소유한) 스레드의 WorkItem 처리 레벨이 전달된 "priority" 인자로 되었을 때 호출되게 됩니다. 만약 그때 Continue = false를 주면 DispatcherFrame을 벗어나고, 그렇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스레드는 해당 DispatcherFrame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결국, 사용법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
        <RowDefinition />
    </Grid.RowDefinitions>
    <Button Click="button1_Click">Button</Button>
    <Label Grid.Row="1" x:Name="lblOutput" ></Label>
</Grid>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Thread.Sleep(5000);
}

보통, 이렇게 실행시키면 5초 동안 Label 컨트롤에는 아무 내용도 출력되지 않은 체로 화면이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WaitForPriority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Background);
    Thread.Sleep(5000);
}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화면에는 새로운 Guid 값이 출력되고 난 후에 Thread.Sleep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지난번과 비교해서 다소 어려운 면이 있지만 재미있게도 이 예제를 통해서 Dispatcher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니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

* 첨부된 파일은 테스트 예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3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8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47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7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6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3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0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52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7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3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71.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8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0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8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3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5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50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4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2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1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20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0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1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3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6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3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